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수업이 많았던 시기를 지나 지금은 대면 수업이 전면적으로 시행되면서 학내 이동 인구가 꽤 많아졌다. 이와 더불어 여러 변화가 일어났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전동킥보드 이용객의 증가와 이로 인한 각종 문제의 발생이다. 정부 차원에서는 도로교통법을 개정하여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과 관련하여 운전 자격을 강화하고 처벌 규정을 신설하여 여러 문제에 대비하려고 노력하였다. 또한 각 대학에서는 ‘OO대학교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관리 운영 세칙’처럼 각 학교의 실정에 맞는 운영 규칙을 만들어 학내 구성원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여러 노력을 기울여 왔다. 얼마 전까지는 주로 개인이 소유한 소수의 전동킥보드가 운행되어서 배터리 과열로 인한 폭발이나 화재 등이 주요한 걱정거리였다면 이제는 외부업체가 제공하는 공유서비스로 인해 수많은 전동킥보드의 무단 주차, 인도 주행, 과속 운행, 2인 이상 승차 등 여러 문제가 다수 발생하여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문명의 이기를 안전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대학이나 차량 이용자, 업체 등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가 된 것이다.
대학에서는 우리학교 실정에 맞는 운영 규칙을 만들고 수시로 개선하여 안전한 운행 및 이용을 독려할 필요가 있다. 캠퍼스의 크기나 특성, 전체 학생 수와 이용객 수, 학생들의 주요 동선, 최근 전동킥보드의 제원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우리 실정에 맞는 규칙을 만들고 상황의 변화에 따라 수시로 개정한 내용을 학내 구성원에게 알리고 나서 규칙의 준수를 유도해야 한다. 아울러 이런 규칙이 잘 지켜질 수 있게 인프라도 잘 갖춰야 한다. 예를 들어 전동킥보드가 안전 속도를 지키고 운전되더라도 도로의 파손이나 훼손으로 인해 차량이 넘어지는 사고가 있을 수 있으므로 도로의 상태가 최상으로 유지되도록 항상 점검해야 한다. 또한 주요 동선을 고려하여 곳곳에 충분한 전용 주차 공간을 설치하여 무단 주차나 방치로 인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또한 주차 공간에 안전모를 비치하여 안전 장비 착용을 독려해야 한다. 이때 위생 문제를 걱정하여 다른 사람이 쓰던 안전모를 사용하기 꺼린다면 각자 사용자가 손수건 등을 가지고 다니게 해서 모자와 직접 접촉되는 것을 막는 방법 등도 소개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2인 탑승 금지, 무면허 운전으로 인해 물의를 일으킨 학생은 일차적으로 계도를 하고 몇 회 이상 적발 시 대학의 근로학생 선발에서 배제하는 등 강력한 규제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전동킥보드 이용 커뮤니티를 별도로 만들어 이용객의 안전을 위한 각종 정보를 공유하여 학교, 이용객, 업체 등의 상시 협의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전동킥보드 이용자들은 가급적이면 꼭 필요한 경우에만 차량을 이용하되 이용 시에는 학내 규정을 철저히 지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사전에 차량 운행에 필요한 면허를 반드시 취득하고 안전 장비를 착용하고 규정된 속도를 유지하며 지정된 장소로 이동하고 주차하는 것을 생활화해야 한다. 평상시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특히 야간에 이용 시는 주간에 이용할 때보다는 속도를 줄이고 음주 운전 등을 절대 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본인 스스로가 규칙을 지키고 교통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해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규칙을 위반하는 것을 봤을 때 서로 지적해 주고 성숙한 교통 문화를 만드는 데 동참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운행 중 발견된 문제, 예를 들어 도로 파손으로 안전을 위협받거나 이용객이 많은 데도 전용 주차 공간이 따로 설치되지 않아 불편한 점이 있는 경우 관계 기관에 연락하여 환경이 개선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아울러 불의의 사고를 당한 경우 사고의 원인과 예방책 등을 이용객 커뮤니티에 공유함으로써 유사한 사고가 발생되는 것을 막는 데 기여할 수도 있을 것이다.
업체는 이윤 추구가 기업의 목표이지만 안전한 운행이 확보되어야 지속적인 이윤 창출이 된다는 생각으로 안전 확보와 지속 가능한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전동킥보드 이용 전에 안전 운행을 당부하는 메시지를 이용자에게 전달하는 게 필요하며 과속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시동을 걸면 안전 운행을 당부하는 내용 등이 차량에서 재생되게 하고 과속을 못하는 장치를 부착하거나 과속 시 속도를 낮추라는 음성이 자동으로 재생되게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업체는 주로 새벽을 이용해 차량을 충전하거나 지정된 주차 공간으로 이동하는 업무를 하고 있지만 주간에도 일정한 시간마다 순찰을 통해 무단 주차 차량에 대한 관리를 지속하여 학내 교통 문화 정착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이미 여러 대학은 학내에서 전동킥보드 운행과 관련하여 여러 문제를 겪었고 이의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해 왔다. 예를 들어 모 대학은 전동킥보드 관련 사고가 급증하자 안전 지침이 만들어지기 전까지는 학내 통행을 금지하기도 하고 모 대학은 업체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학내 안전을 도모해 왔다. 타 학교의 사례에서 시사점을 얻고 우리대학 구성원과 업체 등이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 안전한 교통 문화와 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
- 기자명 한국교원대신문
- 입력 2023.03.13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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