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이 주관하는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에 우리대학 미래도서관이 선정되었다. 해당 사업은 산림청의 정원분야 지속사업으로, 유휴부지와 공공 및 다중이용시설을 활용해 다양한 유형의 정원을 조성한다. 우리대학은 지난 9월 해당 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어,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 추진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더불어 구도서관 리모델링 사업 공사가 내년부터 착수되어, 우리대학 도서관에 상당한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어떻게 이루어지나?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은 산림청 주관 사업으로, ▲차폐된 공간의 유기화합물(포름알데히드, 벤젠 등)과 미세먼지 농도 감소 ▲공기의 질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사업 대상지는 ▲규모 ▲입지 및 접근성 ▲확장 가능성 ▲사후관리 용이성 ▲광역지자체 우선순위 등 권역·유형별 균형을 고려해 선정된다. 우리대학은 지난 9월 15일 사업에 선정되었으며, 2021년도에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사업 예상부지는 미래도서관의 ▲1층 로비 ▲로비 계단 벽 ▲1층 복도이다.

우리대학 정구식 조경팀장은 내년 사업 진행 계획에 대해 “1월에 청주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2월에서 4월까지 설계 컨설팅을 받을 예정이다. 4월부터 공사가 진행되어 10월쯤 완공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사업 예산은 총 10억으로 5억은 국비, 5억은 시비로 진행된다. 예산 확보와 실내정원 조성은 청주시가 주관하지만 이후 시설의 유지·관리는 우리대학의 소관이 되어 예산과 인력을 쓰게 된다.

 

◇ 공사 시 우려되는 먼지와 소음 발생은?

도서관이라는 공간의 특수성으로 인해 실내정원 조성 시 먼지 발생, 소음 발생 등에 대한 우려가 생길 수 있다. 이에 정구식 조경팀장은 “본 사업은 식재사업이 주가 되므로 큰 소음을 유발하는 공정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공사 초반의 방수, 배수, 전기 설비의 시공을 제외하면 먼지나 소음의 발생은 적을 것으로 생각된다. 학생들이 걱정할 정도의 소음 발생을 최소화하도록 관리하겠다.”라고 답하였다.

 

◇ 실내정원 조성을 통해 기대되는 효과는?

미래도서관 실내정원 조성을 통해 ▲공기 질 정화 ▲휴식공간 제공 ▲학교 홍보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이번 사업에서는 아이비, 보스톤, 인도고무나무 등 공기 정화 효과가 입증된 식물을 심어 공기 질 향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실내정원 조성을 통해 녹색공간을 마련하여, 이용객들이 휴식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미래도서관은 우리대학 재학생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도 많이 방문하는 장소인 만큼 휴식장소 제공의 효과는 클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정구식 조경팀장은 “산림청이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을 진행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 우리대학 미래도서관의 실내정원 조성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미래도서관이 하나의 지역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가능성도 시사한다.”고 밝히며, 학교 홍보 효과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

 

◇ 구 도서관은 어떻게 탈바꿈하나?

한편, 미래도서관 1층과 더불어 구 도서관 역시 새롭게 탈바꿈할 예정이다. 구 도서관 리모델링 사업은 교육부의 지원 아래에 작년부터 우리대학에서 진행 중인 사업으로, 실시 배경에는 ▲건물 노후화로 인한 구조 보강 및 내진 성능 확보 ▲도서관의 기능 부재 ▲구 도서관을 새로운 공간으로 꾸미기 위한 준비 등이 있다.

구 도서관 리모델링 사업이 완료된다면 1층에는 기존의 집중열람실과 더불어 새로이 고시실이 위치하게 된다. 고시실은 공무원 시험에 응시하는 학생이나 졸업생들을 위한 학습공간으로 활용된다. 대학기록 보존서고 또한 1층에 위치하게 된다. 2층에는 강의실로도 활용할 수 있는 다목적 회의실과 미래교육체험관이 들어설 예정이다. 미래교육체험관은 유튜브 컨텐츠 제작을 위한 유튜브 존과 영상 편집 공간, 3D 프린터 등을 갖춘 시설이다. 3층에는 다목적 회의실과 시간강사를 위한 공간이 마련될 계획이다. 또한 대학원생 전용 연구실과 교육부 지방재정 투자지원센터가 위치할 계획이다. 4층은 추후 이루어질 다른 건물들의 리모델링을 대비하여 대체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대체공간은 강의실, 교수연구실, 세미나실 등의 공간으로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현재 구 도서관 리모델링 사업은 업체를 통해 설계를 진행하고 있으며, 설계 완료 후 공개 입찰을 하여 시공 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본격적인 공사는 내년부터 시작된다.

 
저작권자 © 한국교원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