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총회 소집과 기자회견, 적절했나?

우리학교의 존립이나 구조조정에 대하여 논의되어 온 것은 한두 해의 일이 아니다. 이전에도 정권과 장관이 바뀔 때마다 우리학교는 항상 구설수에 올랐다. 그러나 구설수 수준이 아닌 실제적으로 영향력 있는 대학 구조조정 작업 내에서 논의가 이루어졌다면 사안의 심각성을 생각해봐야할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 학내 구성원들의 대응은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을까.

◇ 열렸으나 개회되지 않은 비상총회
지난달 개강과 함께 대학구조조정으로 인해 우리학교가 구조조정대상이 되었다는 주장이 학우들 사이에 퍼졌다. 이로 인해 몇몇 학과들은 예정되어 있던 개강총회보다 앞당겨 비상총회를 개최했다. 각 과 별로 열린 비상총회에서는 대학구조조정의 대상으로 결정된 것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논의하였다. 또한 한 포털사이트에는 우리학교가 구조조정대상 대학으로 결정되었다는 내용의 글이 게시되어 파장을 일으키기도 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 아니었고 총학생회는 이에 대한 수습 및 이후의 대응방안을 논의하고자 비상학생총회를 소집하였다.
그러나 지난 2일 열린 비상총회는 정식으로 개회되지 않았다. 이날 총학생회가 지난달 31일 기획평가과에 의해 작성된 자료라고 하며 학우들에게 제시한 자료는 이번 평가에 사용되는 지표가 아니었다. 이날 총학생회에서 제시한 자료는 지난 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에 쓰였던 지표를 그대로 가져온 것이었다. 그러나 대학구조조정 평가에서 쓰이는 지표는 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의 지표와 동일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또한 간담회를 열면서 비상총회라는 이름을 빌리고 박수로 동의를 구하는 등의 회의 진행이 이어졌다. 이에 대해 비상총회 이후 청람광장에는 총학생회의 이러한 회의 진행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었다.

◇ 평가지표 개선을 위한 기자회견과 외부 언론
비상총회 다음날 열린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역시 정식으로 개회되지 못했다.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된 이날의 논의는 상경투쟁의 방식이 아니라 기자회견 혹은 서명운동과 같은 간접적인 방식이 어떠냐는 것에 집중되었다. 그러나 정식으로 전학대회가 개회된 것이 아니므로 그 자리는 어떠한 결정권도 가질 수 없었다. 그럼에도 전학대회 회의록에서는 ‘의결된 사항’을 다음날인 4일 확대운영위원회에서 최종논의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4일 개최된 확대운영위원회에서는 구조개혁 대응 관련 논의가 진행되었다. 총 27단위 중 24단위가 참석한 가운데 월요일에 학생대표단 기자회견을 하는 것으로 18단위의 찬성으로 최종 승인되었다. ‘자율’ 총학생회 주도로 이루어진 기자회견은 정부중앙청사 후문에서 지난 5일 개최되었다.
‘자율’ 총학생회는 우리학교 국공립대 구조개혁 평가기준 변경을 촉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열린 기자회견에서 ▲우리학교 설립목적의 특수성을 인정할 것 ▲구조개혁평가 발표를 즉각 연기하고 본교의 구조개혁 평가기준 대학유형을 변경할 것 ▲국립대학 구조개혁 평가시, 취업률, 장학금지급률, 국제화지표에 대해 일반 국립대학과 다른 평가방안 적용을 이행할 것 등을 교육과학기술부에 요구하였다.
그러나 기자회견 후 외부 언론에서는 우리학교의 상황에 대한 잘못된 보도가 흘러나왔다. 한겨레신문은 사설을 통해 ‘이달 중순 발표하기로 한 국립대 평가에서도, 교원 양성을 위해 설립한 한국교원대를 장학금 지급률이나 취업률이 낮다는 이유로 특별관리 대상에 포함시켰다고 한다’라고 보도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학교에 대해서는 아직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아 특별관리대상이나 구조조정대상이라 할 수 없다. 이는 명백한 오보다.

◇ 학우들은 통폐합설에 대해
아직 우리학교는 대학구조조정 평가를 통과하지 못 했다. 올해 대학구조조정 평가의 마지막 관문을 앞두고 그 파장이 불어닥치고 있는 상황에서 계속해서 떠돌았던 우리학교의 학교 혹은 학과 통폐합설에 대해 익명을 요청한 한 학우는 “우리 과의 경우에는 복수전공자의 비율도 높아 임용률도 낮고 주변에서 통폐합가능성이 높다고 하여 사실을 알려고 하기보다 분위기에 휩쓸려 그저 믿고 걱정만 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어경환(영어교육·11) 학우는 “신입생의 입장으로는 불합리한 평가지표를 적용한 것으로 보아 교과부가 우리학교를 없애려고 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이승호(지구과학교육·11)학우는 “폐지나 통폐합이 된다면 그에 정당한 객관적 근거가 있어야할 것이고 이것이 학생의 권리를 빼앗아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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