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0월부터 진행된 마스코트 공모전을 통해 우리학교 최종 마스코트로 ‘청라미’가 당선되었다. 현재 마스코트 ‘청라미’는 입학식, 새내기미리배움터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만나볼 수 있고, 이후에는 굿즈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503호 오늘의 청람에서는 마스코트 ‘청라미’의 원작자인 김세은 졸업생의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한다.
Q1. 마스코트 공모 사업에 참가하게 된 경위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평소 친구들과 캐릭터를 제작해서 졸업 작품에 사용하기도 하고, 디지털 프로그램도 많이 사용했기에 우리학교 마스코트를 직접 제작하여 졸업 전 나의 흔적을 남기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우리학교의 대표적인 마스코트가 없다는 것에 늘 약간의 아쉬움을 가지고 있었던 터라, 마침 졸업 전에 마스코트 공모전이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Q2. ‘청라미’의 제작 과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처음에는 막연히 ‘우리학교의 상징 동물로 마스코트를 만들면 귀엽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고 마스코트를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우선 사슴을 여러 비율로 *데포르메하여 기본 몸통을 만들고, 그 위에 다른 요소를 넣었습니다. 넣을 수 있는 요소들을 정리해서 ‘촛불’을 메인으로 정하고, 이름도 촛불에서 따온 ‘초’에 사슴 ‘록’을 더해 ‘초록이’로 정했습니다. 여기에 스카프나 뿔의 모양 변형과 같은 작은 소품을 추가하고, 교무회의 심의 후 약간의 수정을 거쳐 ‘청라미(초록이)’가 나왔습니다.
Q3. 마스코트를 제작할 때, 가장 신경 쓴 부분과 힘들었던 부분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가장 처음 마스코트에 대한 아이디어를 낼 때, 우리학교를 상징하는 황새와 사슴, 두 가지의 동물을 중심으로 곁가지를 붙였습니다. 그중 사슴은 동물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한국교원대학교’라는 요소를 살리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사슴에서 출발한 ‘청라미’의 경우 최대한 무난하고 어떤 곳에 사용해도 무방한 마스코트를 만들기 위해 신경을 썼던 것 같습니다. 힘들었던 부분은 ▲우리학교의 상징 ▲교색 ▲교기 등을 살펴보며 어떤 요소를 어떻게 배치해야 귀엽고 상징적인 마스코트를 만들 수 있을지 고민했던 부분입니다. 요소들의 비율과 배치에 따라 마스코트의 느낌이 꽤 많이 달라져서 배치를 조금씩 바꿔보는 과정이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Q4. 마스코트 최종 당선자로 선정된 소감과 공모전에 참여하면서 느낀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우선 ‘청라미’를 뽑아주신 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다른 지원작들이 굉장히 창의적이고 귀여워서 반쯤 포기했었는데, 이렇게 최종 당선작이 되었다는 사실이 사실 조금 믿기 힘드네요. 미숙한 실력이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나온 결과물이 인정받은 것 같고, 졸업 전 학교에 발자취를 하나 남기고 갈 수 있어서 참 기쁩니다.
공모전에 참여하면서 제가 생각보다 훨씬 많이 그림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평소에는 자유롭게 작품을 그려서 크게 느끼지 못했는데, 주제와 형식이 어느 정도 정해진 공모전에서도 여전히 스케치하는 것이 즐겁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마스코트 공모전이 그림에 대한 제 생각과 의지를 다잡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Q5. 마스코트 ‘청라미’가 구체적으로 어디에, 그리고 어떻게 활용되었으면 좋겠는지 궁금합니다.
활용에 대해서는 막연히 ‘학교 행사에 나올 포스터나 학생회관에 있던 황새 마트에서 판매했던 노트 등의 디자인에 사용되지 않을까’라는 생각 정도만 하고 있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든 학교에서 ‘청라미’를 만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욕심으로는 타 대학의 마스코트 키링을 부러워했던 기억이 있어서 솜인형이나 키링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Q6. 마지막으로 우리학교 학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유롭게 해주세요.
졸업을 앞두니 학교에서 친구들과 보낼 수 있는 시간이 없어진다는 것이 참 아쉽습니다. 우리학교의 경우 많은 학우들이 임용을 준비할 텐데, 임용도 중요하지만, 친구들과 함께 학생일 때 쌓을 수 있는 소소한 추억들도 쌓아가며 후회 없는 학교생활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추억들이 학교생활과 수험생활의 큰 버팀목이 되는 것 같습니다. 즐거운 대학 생활이 되기를 응원하겠습니다.
*데포르메: 미술, 특히 주로 회화에서 대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지 않고 일부 변형이나 축소, 왜곡을 가해서 표현하는 기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