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리연합회 관련 열띤 질의 이루어져
2024학년도 하반기 학생총회가 지난 9월 25일에 개회되었다. 이번 학생총회는 지난 2023학년도 상반기 학생총회에 이어 약 1년 반 만에 개회에 성공하였다. 이번 학생총회에서는 지난 ▲2024학년도 상반기 학생회비 감사 결과 보고 ▲2024학년도 상반기 학생회비 사용 내역 보고 ▲2024학년도 하반기 총학생회 및 자치단체의 예산안 승인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 2024학년도 하반기 학생총회, 373명의 정족수 충족으로 성사 … 유회 있었으나, 속회 뒤 무사히 폐회돼
지난 9월 25일, 교원문화관에서 총학생회가 주최한 2024학년도 하반기 학생총회가 정족수 373명을 채워 성사되었다. 마지막으로 열렸던 학생총회인 2023학년도 상반기 학생총회 이후 약 1년 6개월 만에 성사된 학생총회이다. 학생총회 당일, 개회 예정 시각이었던 19시에는 ▲오프라인 149명 ▲온라인 98명으로 총 247명의 인원이 참석하였다. 373명의 정족수가 충족되지 않자, 총학생회는 의사진행세칙 제7조 2항에 따라 개회 시간을 30분 연장하였다. 이후 19시 15분에는 ▲오프라인 197명 ▲온라인 145명으로 총 342명의 인원으로 참석 인원이 늘어났으며, 19시 29분에는 ▲오프라인 208명 ▲온라인 166명 총 374명이 참석하여 정족수를 충족하였다. 이에 총학생회장은 2024학년도 하반기 학생총회를 개회하였다.
그러나 19시 49분, 2024학년도 하반기 총학생회 사업계획 및 예산(안) 논의 및 승인 발표 중 참석 인원의 이탈로 정족수가 미달 되었다. 총학생회장은 의사진행세칙 제10조(유회) 1항 4호에 따라 유회를 선언하였다. 하지만 의사진행세칙 제10조(유회) 2항에 따라 정족수 미달이 ‘일시적인 것’에 불과하다고 판단되면 회의는 그대로 진행할 수 있다. 즉, 즉각적인 유회의 선언이 필요함은 아니었다. 유회를 선언한 것에 대해 총학생회장은 “당시 이 ‘일시적인 것’에 대한 해석과 그 이후 진행될 ‘의결’ 단계에서는 개회 정족수가 필요했기 때문에 유회를 선언하여, 의결 정족수를 충분히 모으기로 판단하였다”라고 유회 이유를 밝혔다.
정족수가 다시 충족된 20시, 총학생회장은 하반기 학생총회 속회를 선언하였다. 이후 학생총회는 진행 중 폐회 선언 없이 원활히 이뤄졌으며, 20시 46분에 하반기 학생총회는 무사히 폐회되었다.
◇ 논란 없이 마무리된 감사 결과 보고 … 2024학년도 하반기 사업계획안도 모두 가결돼
학생총회 개회 선언 이후 먼저 감사위원장의 2024학년도 상반기 학생회비 감사 결과 보고가 진행되었다. 해당 안건은 추가적인 질의 없이 마무리되었다. 다음은 중앙집행위원장의 2024학년도 상반기 학생회비 사용 내역 보고가 진행되었다. 이 역시 마찬가지로 추가적인 질의 없이 마무리되었다.
이어 2024학년도 하반기 총학생회 사업계획 및 예산(안) 논의 및 승인이 진행되었다. 사업계획서 보고 이후 질의 시간에 언론출판협의회 의장 백세민(초등교육·23) 학우는 마스코트 공모전이 현 총학생회 임기 내 진행이 불가할 경우 추후 사업이 확실히 진행될 수 있는 것인지 질의했다. 총학생회장은 “사업이 100% 진행될 것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학내구성원들의 공감대를 사고 있는 사업이기에 충분히 진행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답변했다. 이후 추가적인 질의 없이 의결이 진행되었으며, 재적 2,236인의 의원 중 386인의 출석, 293인의 찬성으로 가결되었다.
뒤이어 ▲동아리연합회 ▲사도교육원자치회의 2024년 하반기 사업계획안 논의 및 승인이 진행되었다. 두 안건 역시 각각 ▲재적 2,236인의 의원 중 387인의 출석, 284인의 찬성 ▲재적 2,236인의 의원 중 390인의 출석, 294인의 찬성으로 가결되었다.
◇ ‘예산과 예산안의 합치 여부’, ‘축제 하루 전 이뤄진 공지’ … 동아리연합회 향한 여러 질의 오가
9월 25일 진행되었던 학생총회에, 가장 뜨거웠던 화두는 동아리연합회(이하 동연)의 2024 하반기 사업계획안 논의 및 승인 안건이었다. 가장 많은 질의가 오갔던 부분은 실제 예산과 예산안의 합치 여부였다. 질의응답 시간, 성현(일반사회교육·22) 학우는 “초대 가수 섭외 계약금이 176만 원으로 되어있는데, 비표를 보면 176만 원이 넘는 것 같다. 금액이 어떻게 산출된 건지 궁금하다”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동연 측은 선계약금인 16%를 차감하여 계산된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김성규(일반사회교육·22) 학우는 개인 경연 상금 및 상품에 학생회비를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 질문했고 이에 동연 측은 “원래 상금과 경품 비용으로 사용되어야 하는 동아리연합회 예산을 초대 가수 섭외비로 사용했기 때문에, 예산 부족이 생겨 이를 학생회비로 사용하고자 한다”라고 이유를 밝혔다.
이외에도 백세민 학우는 작년과 달리 음향 업체 섭외와 관련한 예산이 비표에 적혀 있지 않으며, 비표 작성이 자세하지 못한 점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동연은 “음향 업체는 동아리연합회의 돈이 아닌, 대학회계 돈으로 지출되었기에 비표에 작성하지 않았다”라고 밝히며, “기타 자세하지 못했던 부분은, 내부적으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부분이기에 작성하지 못했다”라고 경위를 밝혔다.
비표 관련 질의 외에도, 축제를 단 하루만을 남긴 시점에서 축제 관련 공지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고 있음이 지적됐다. 동동제 부스 배치도가 축제 하루 전(25일)이라는 늦은 시간에 올라온 이유를 묻는 말에, 동연 측은 “시나리오 확정이 되지 않은 부분이 있었고 부스 설치 부분에서도 공간 확보에 대한 어려움이 논의되어, 마무리되지 못해 공지를 하지 못했다”라고 질문에 답했다. 하지만 이는 동연 측의 준비 및 대비가 부족하지 않았나라는 의견이 제기되었다. 동연 측에 해당 답변에 대해 한소연(독어교육·23) 학우는 업체와 상의를 하는 과정에서 기존 설정 배치와 축제 때 시행하게 될 배치가 다를 수도 있음을 예상하여 미리 ‘플랜B’를 세웠어야 함을 얘기했다. 그리고 그러한 배치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부스 운영진들에게 재차 공지하였는지 등 의사전달이 확실하게 이뤄졌는지에 대해 질문했다. 동연 측은 카카오톡을 통해 공지한 내용을 읽으며, 질문에 모호하게 답했다.
이어 성현 학우는 부스 관련 이슈가 생긴 이유는 너무 많은 부스를 허용했기 때문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이어 “앞으로 계속 부스가 늘어날 것 같은데, 동연에서 부스 관련 제한을 두는 건 어떤가?”라며, “해당 부분에 대해 인수인계를 명확히 해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동연 측은 “좋은 의견 감사하다”라고 답변했다. 총학생회장의 중재로 질의는 마무리되었으며, 열띤 논의가 오갔던 해당 안건은 과반의 찬성으로 가결되었다.
◇ 총학생회 “학우들의 공감대 형성이 개회의 큰 이유” … 비표 미출력, 질문 제한 등 아쉬움도 남아
이번 2024학년도 하반기 학생총회는 2023년 상반기 학생총회 이후로 약 1년 반 만에 열린 학생총회다. 이번 학생총회를 개최할 수 있었던 배경에 대해 총학생회 측은 한국교원대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학생총회 필요성에 대한 학우들의 공감대 형성이 큰 이유”라고 답했다. 학생총회에 참석한 박예람(지구교육·23) 학우는 “이번 동동제 관련해서 많은 안건들이 나왔는데, 확실히 총회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이 잘 전달될 수 있었던 것 같아서 좋았다”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다.
그러나 김재하(윤리교육·22) 학우는 비표가 출력되지 않아 지표 확인이 번거로웠던 점을 얘기하며, “동아리연합회 이외에도 다양한 질문을 들어볼 시간적 여유가 있었으나, 중간에 질문이 배제되고 질문의 양을 제한하는 바람에 보다 생산적인 논의가 이뤄지지 못한 점이 아쉽다”라고 전했다. 해당 내용과 관련하여 총학생회 측은 비표의 비용상 문제를 언급하며, 온라인으로도 충분히 공개할 수 있었기에 비표가 출력되지 않은 이유를 밝혔다. 그리고 질문 제한에 있어서도 학생총회 의사진행세칙 제22조 1항 4호의 내용과 더불어 작년 상반기 학생총회 당시 총회의 시간이 너무 길었다는 피드백을 반영한 것이라고 답했다.
총학생회는 학생총회 개회는 학생사회를 꽃 피우는 첫 발걸음이라고 언급했다. 뒤이어 “앞으로의 위기 상황에서도 이번 학생총회에서 보여주었던 우리 학생사회의 건재함을 다시 한번 보여줄 수 있길 고대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회의 이전에 제시된 비표는 학과별 공지 단톡방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회의록 및 전사록은 ‘청람광장 > 총학생회(학부) > 회의록 > 2024학년도 하반기 학생총회 전사록’에서 열람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