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2일은 도서관의 날이다. 해당 기념일은 도서관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며 도서관 이용을 촉진하고자 제정된 날이다. 우리학교 도서관 이용현황은 어떨까? 우리학교 도서관 이용자 수는 위 그래프를 참고하면 된다.
우리학교 도서관에서도 도서관의 날을 맞아 더 많은 이용자가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기념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하지만 우리학교 도서관은 도서관의 날에만 특별하지 않다. 이색적인 시설물과 다양한 프로그램이 평소에도 우리학교 도서관을 다채롭게 해준다. 이번호 섹션면에서는 도서관의 날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우리학교 도서관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엔 무엇이 있는지 소개하고자 한다.
◇ 4월 12일은 도서관의 날, 도서관의 날 기념 우리학교에서는?
우리학교 도서관에서는 ‘도서관, 당신의 내일을 소장 중입니다’라는 주제로 ▲책갈피 제작·전시(Art of Library) ▲북드림(Book Dream) ▲연체해제(Clear Day) ▲2배 대출 행사(Double Day)인 도서관의 날 기념 KNUE-ABCD 행사가 열린다. 해당 행사는 4월 11일과 12일 이틀에 걸쳐 열릴 예정이다.
‘책갈피 제작·전시’는 자신의 메시지를 담은 책갈피 만들기 행사로, 1층 힐링카페에서 열린다. 전시대에 자율적으로 자신의 책갈피를 부착할 수 있는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북드림’ 행사는 ▲단행본 ▲교양 잡지 ▲학술 자료 중 선별된 자료 약 1,000권을 무료로 나누는 행사이며 1층 힐링 카페에서 열릴 예정이다. ‘연체해제’ 행사는 도서관의 날인 4월 12일 당일에만 열리는 행사로, 연체 도서 완납자에 한해 연체정보를 즉시 해제해 주는 행사이다. 이 행사는 3층 교육학 자료실에서만 참여할 수 있다. ‘2배 대출 행사’도 4월 12일 당일에만 열리며, 학부생 기준 기존 최대 10권까지 가능했던 대출이 20권까지 2배로 대출할 수 있는 행사이다. 연체해제 행사와는 다르게 2배 대출 행사는 모든 자료실에서 참여할 수 있다.
◇ 우리학교 도서관 시설과 프로그램에는 무엇이 있을까?
#이색적인 우리학교 도서관 시설 둘러보기!
우리학교 도서관에는 이색적인 시설물이 있다. 위 사진처럼 호연관 1층 로비에는 독특한 구조의 복합문화공간이 있으며, 미래관 1층 로비에도 실내정원과 힐링카페가 조성되어 이용자들이 부담 없이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조성되어 있다. 독서 이외의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인 멀티미디어실에서는 영화관람, 음악감상, 피아노 연주 등이 예약을 통해 가능하다.
도서관 2층은 창의열람실과 그룹스터디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층부터는 각종 자료가 비치된 자료실로 이루어져 있다. 이곳은 우리학교의 특성상 다른 도서관에서는 쉽게 접하기 힘든 다양한 교육자료를 볼 수 있다. 이외의 우리학교 도서관을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직접 방문해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올해 도서관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톺아보자!
먼저 SAC on 청람이 있다. 예술의전당 우수 공연예술(뮤지컬, 연극 등) 콘텐츠를 상영하는 프로그램으로 매달 2번째 4번째 주 목요일, 4~5월과 9~11월에 운영된다. 그리고 교내 음악동아리(피아노, 관현악)를 초청 공연하는 프로그램인 ‘도서관 음악회’가 있다. 이외에도 현재 진행중인 ▲도서관 영상 콘텐츠 공모전 ▲청람수요시네마 ▲청람아카데미 ▲교육고전 독서프로그램 등이 있으니 관심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우리학교 도서관을 200% 즐겨보자.
손정주 도서관장은 한국교원대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올해는 개교 40주년을 맞아 도서관에서 1박 2일 지내며 캠핑을 하면서 책도 읽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전자정보 박람회와 더불어 학술 정보 검색대회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우리학교 도서관은 타 대학에 비해 자유로운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고 다양한 교육적 자료를 볼 수 있으니 많이 방문해달라”고 이야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