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경쟁적으로 인공지능 개발을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한 교육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20212월에는 ·중등 인공지능 교육 내용 기준을 발표하여 전 교과교육 활동을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와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각 학교 급별로 내용기준안을 마련토록 하여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인공지능 교육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이번 기사에서는 인공지능 교육의 다양한 방법 중 하나인 언플러그드 교육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언플러그드 교육, 컴퓨터 전원 없이 컴퓨터 과학을 배우다!

언플러그드 활동은 학생들이 컴퓨터 없이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배울 수 있도록 한 방법으로 인공지능 교육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언플러그드 교육의 핵심은 ‘unplugged’라는 뜻처럼 컴퓨터 전원을 연결하지 않는 것으로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 컴퓨터 과학의 원리나 개념을 학습하는 것이다.

이러한 언플러그드 교육의 가장 큰 차별점은 교사들이 기존의 복잡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실제 SW교육 활동을 펼치는 최진경 진접중학교 정보교과 담당 교사는 언플러그드 교육을 통해 학생은 물론 교육자도 어려운 컴퓨터 용어에 대한 두려움을 없앨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언플러그드 교육은 실제 몸으로 움직이거나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만든다. 이 때문에 초등학교 수업이나 중·고등학교 수업에서도 심화 이론을 배우기 전에 도입부에서 기본적인 원리를 체득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송상수 엔트리교육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언플러그드 교육으로 수업을 받은 학생들은 정말 재밌게 놀았던 것 같다고 평가했다라며 수업 이후 이진수와 정보 표현법에 대해 간단한 평가를 한 결과 강의식 수업을 했을 때보다 훨씬 높은 성취도를 보였다라고 설명했다.

 

언플러그드 교육, 컴퓨팅 사고력 키우고, 흥미 유발에 탁월해

이러한 언플러그드 교육은 실제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효과를 발휘하고 있을까? 초등학교 인공지능 교육에서 언플러그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한 우리학교 컴퓨터교육과 김귀훈 교수를 만나 보았다.

 

Q.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언플러그드 프로그램 설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셨는데, 이때 실시한 수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일은 무엇인가요?

이번에 했던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원리를 언플러그드 프로그램으로 설계하였습니다. 이번 연구의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보드게임을 하면서 배우는 것이어서 굉장히 재밌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게임이 끝나갈 때쯤 아이들은 다른 지식을 주지 않아도 스스로 인공지능 원리를 깨달을 수 있게 된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 학생들은 인공지능이라고 하면 굉장히 똑똑하고 무엇이든 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인공지능 언플러그드 수업 이후 학생들이 인공지능도 공부(학습)해야 똑똑해지는 것이고, 처음부터 똑똑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스스로 발견했다는 점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점점 학습을 통해 진화하는 인공지능의 과정을 경험하면서 인공지능이라고 하면 막연하게 두려운 마음이 들었는데, 그러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안심하는 모습도 인상 깊었습니다.

 

Q. 연구 이외에도 언플러그드 교육을 활용한 수업 경험이 있으시다면 말씀해 주세요.

인공지능 언플러그드 이전에 팀 벨 교수가 구안한 컴퓨터 과학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들을 많이 했습니다. 예를 들어, 픽셀 아트를 통해 이미지 표현을 수업하기도 했고, 카드 뒤집기 마술을 통해 에러 검출과 수정에 관한 내용을 수업하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정렬 알고리즘을 언플러그드 활동으로 이해하거나, 모눈종이 프로그래밍 활동으로 실제 블록 프로그래밍에 들어가기 전 프로그래밍의 기초 활동을 익히기도 했습니다.

 

Q. 앞으로 언플러그드 교육을 수업으로 설계할 예비교사에게 조언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언플러그드 수업은 직접 학생들이 몸으로 체험하거나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되어서 매우 재밌습니다. 하지만, 언플러그드 활동이 단순히 놀이로만 끝나지 않도록 활동의 의미에 대해서 시작할 때와 끝날 때 정리하는 활동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언플러그드 활동은 학생들이 컴퓨터 과학, 인공지능 등을 배우는데 심리적 부담을 낮춰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정보 수업이 아니더라도 다른 교과에서 기존의 활동 이외에도 학습 목표와 관련해서 직접 간단한 언플러그드 활동을 구안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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