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8일, 비대면으로 2022학년도 상반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이하 전학대회)가 개최되었다. 2022학년도 상반기의 경우 거리두기 정책과 비대면 학생총회 개최 제반 비용에 대한 우려로 인해 학생총회 개최가 어려워져 이를 대신하여 열렸다. 이번 전학대회에서는 ▲2021학년도 하반기 감사 결과 보고 ▲2021학년도 하반기 학생회비 사용 내역 보고 ▲중앙집행위원회 체계 보고 및 승인 ▲2022학년도 상반기 예산안 논의 및 승인 등이 주요 안건으로 논의되었다. 이번 전학대회는 전체 대의원 175명 중 105명이 참여하였으며, 언론출판협의회가 출범함에 따라 작년 하반기에 열린 전체학생대표자회의 대의원 구성에서 ‘언론출판협의회 의장 1인, 부의장 1인’이 추가되었다.
◇ 2021학년도 하반기 감사 결과 이상 없음, 보고 안건 특이사항 없이 진행
전학대회는 성원 보고와 서기 인준으로 시작되었다. 이어 2021학년도 하반기 학생회비 감사 결과 보고가 있었다. 이는 학생회비를 사용하는 총학생회, 청람문화, 학생복지위원회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총학생회 감사 결과의 경우, 예비비 합계가 잘못되었음을 감사 이후에 확인하였으나, 이는 단순 오타로 집행 과정과 내역에는 이상 없음이 확인되었다. 청람문화의 경우에는 감사 자료 누락이 발생하였으나, 이후 제출된 영수증 확인 결과 문제가 없었다. 학생복지위원회의 감사 결과 역시 이상 없음이 확인되었다.
또 다른 보고 및 승인 안건으로는 2021학년도 학생회비 사용 내역 보고가 있었다. 보고 이후, 발언이나 질의 사항이 있는 대의원에게 발언할 시간을 주었으나 특별한 질의 사항과 발언이 없어 다음 안건으로 넘어갔다. 2021학년도 하반기 학생회비 사용 내역은 사전에 공개된 비표의 4쪽부터 11쪽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대면·비대면 혼합 청람축전 등 다양한 행사 마련돼, 학생회비 미납자는?
이번 전학대회 주요 안건으로는 2022학년도 상반기 예산안 논의 및 승인이 있었다. 총학생회 측은 청람축전(대동제)와 스승의 날 행사를 대면과 비대면 혼합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청람축전은 매년 상반기 진행되는 우리학교의 축제로, 올해는 5월 26일과 27일 양일 진행될 계획이다. 청람축전을 위한 예산은 1,800만 원이 책정되어 있다. 세부 내용은 청람축전준비위원회 구성 이후 논의될 예정이다.
스승의 날 행사는 대면과 비대면 행사로 나누어 진행되며, 대면 행사는 5월 13일에, 비대면 행사는 5월 6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된다. 따라서 비대면 행사에 필요한 예산은 소폭 감액, 대면 행사에 필요한 예산은 증액되었다.
여름 방학 중 개최 예정인 예비교사 꿈나무 캠프 역시 대면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신규 사업으로 청람 Forum 개최가 예정되어 있고, 규찰대 사업 및 중간고사 시험 기간 응원 사업 등도 거리두기 상황을 반영해 기획되었다. 또한, 온라인 환경 접근에 어려움을 겪는 학우들을 위해 실물 건의함 비치 또한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총학생회 측의 사업 계획 소개가 끝난 후, 학생회비 납부 여부에 따라 사업 참여에 제한을 둘 예정이냐는 질문이 있었다. 총학생회는 대면 행사의 경우 납부 여부를 확인하기가 어려워 제한을 두지 않을 생각이나, 학생회비 납부율을 유지하기 위해 비대면 사업에는 일부 차등을 둘 수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방침은 추가적인 논의 이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 각 자치 단체 사업 계획 발표 … 대면 기조 반영한 학생 편의 사업 재개
총학생회 측 사업 계획 소개와 예산안 발표가 끝난 후, 학생복지위원회, 청람문화, 사도교육원 자치회 측이 순서대로 올해 상반기 사업 계획과 예산안을 소개하였다. 방역 정책이 완화되고 일상 회복 기조가 확대됨에 따라 자치·특별기구 역시 대체로 대면과 비대면 상황을 병행해 준비하고자 하였다.
학생복지위원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제한되었던 물품 대여 사업을 이번 상반기부터는 구글 폼을 이용해 대면을 최소화한 형태로 재개할 예정이다. 농촌연대활동은 코로나19로 중단된 상황이지만, 만약 올해 상반기에 재개된다면 학생지원과의 지원을 받아 소규모로만 진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청람문화 역시 대면 기조를 반영하여 교지 부수를 더 줄이지 않고 기존 800부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사도교육원 자치회는 총학생회와 학생복지위원회와의 꾸준한 협의를 통해 학생들의 수요가 있었던 끌차를 추가 구매하여, 끌차대여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전학대회에서는 국원 사퇴 등으로 변동된 중앙집행위원회 체계를 승인하기도 했다. 주요 안건이 논의된 이후에는 회의록 낭독과 기타 발언 시간이 이어졌다. 이때 최근 출범된 언론출판협의회 소개가 진행되었다.
* 회의 이전에 제시된 비표와 2021년 하반기 총학생회 학생회비 사용 내역 보고서는 ‘청람광장 > 총학생회(학부) > 공지사항’에서, 전사록과 회의록은 ‘청람광장 > 총학생회(학부) > 회의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