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시사 토론의 장, ‘청람 FORUM’ 온라인에서 개최
학우들과 교육 이슈에 대해서 함께 토론할 수 있는 ‘청람 FORUM’이 총학생회 ‘물결’의 주최로 18일부터 개최된다. 이번 포럼은 topick 사이트에서 개최되어 학우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더 편하게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다. 교육에 관한 생각을 공유하고, 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싶다면 이번 청람 FORUM에 참여해보자.
지난 1년간 ‘물결’은 정기적으로 카드 뉴스를 배포하며 우리 학우들에게 교육 이슈를 전달하는 사업을 진행했다. 다만 카드 뉴스의 특성상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밖에 수행할 수 없어 학우들의 아쉬움이 컸다. 이를 보완하고자 ‘청람 FORUM’에서는 주제에 대해 익명으로 찬성 또는 반대의 의견을 제시하고, 그 의견에 공감 혹은 비판의 댓글을 달 수 있도록 쌍방향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한 달간의 준비과정을 거쳐 10월 18일, 제휴 회사인 topick의 사이트 출시 일자에 맞춰 함께 개최되었다. 청람 FORUM은 사이트 내에 ‘한국교원대 학생’만 이용할 수 있는 길드를 생성하여 상시로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개최 후 31일까지 2주 동안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도 진행된다. 이벤트는 의견 제시 및 댓글 작성 빈도로 평가하는 활동 참여도 부문과 의견에 대해 학우들에게 공감받은 정도인 공감도 부문으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참여자 중 임의로 추첨하여 당첨된 10명에 대해서도 상품이 지급될 예정이다.
이번 ‘청람 FORUM’에서 많은 학우가 소통할 교육 시사 토론 주제는 다음과 같다.
1) 혁신학교 운영; 혁신학교의 운영을 전 학교로 확대해야 한다.
2) 교·사대 통합; 부산대학교와 부산교육대학교의 통합은 진행되어야 한다.
3) 고교 무상교육 전면시행; 고등학교에서 무상교육을 전면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4) 코로나19 사태 속 전면등교; 2021-2학기 개학 시점에서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전면등교를 허용해야 한다.
5) 교원의 학교 브이로그 촬영; 교원의 학교 내 브이로그 촬영을 금지해야 한다.
6) 청소년의 정치 참여(정치 관계법); 청소년의 정당 가입 가능 연령을 만 18세 이상에서 만 16세 이상으로 낮춰야 한다.
7) 교원양성체제 개편; 교직 이수 또는 교육대학원을 통한 교원양성의 과정을 폐지해야 한다.
8) 고교 체제 개편; 자율형사립고등학교와 특수목적고등학교는 일반고등학교로 전환되어야 한다.
이번 포럼을 기획한 총학생회 물결 교육정책국 국장 이응빈 학우는 “예비 교원양성과 연수를 기능으로 하는 한국교원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우들이 교육 이슈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자 이 사업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라며 “학우분들께서 많이 참여하셔서 다양한 의견이 오고 가는 장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라고 많은 학우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