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6일부터 동북사범대 언어교류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다. 참가자들은 자신의 파트너와 온라인으로 소통하며 능동적으로 언어를 학습하고, 상호 문화 이해도를 높인다. 이번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약화되었던 국제교류 활동을 재개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중국 학생과 능동적으로 토론하고 유대감도 쌓는다

426일부터 66일까지 우리학교 학생 13명과 동북사범대학 학생들이 참여하는 동북사범대 언어교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1:1 매칭을 통해 언어파트너 그룹이 형성되며, 어학 실력에 따라 중국 학생 2명과 한국 학생 1명이 배치되기도 한다. 참가자들은 중국의 채팅 앱인 위챗을 이용해 주 1회 파트너와 만나 음식 복장 유행 여행 화장 차이 취미 6개의 주제로 토론을 진행한다. 토론 후 학생들은 한국어로 개인 보고서를, 중국어로 그룹 보고서를 작성하며 토론내용과 소감을 정리한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가은 학우(중국어교육·19)주변에 중국인이라고는 학과 원어민 교수님밖에 없어서 실생활에서 중국어를 쓸 기회가 많이 없어 아쉬움을 느꼈다. 언어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 친구도 사귀고, 서로의 문화를 알아가면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라고 말하며 참여 동기와 기대를 드러냈다. 이번 프로그램의 기대효과에 대해 대외협력과는 자격증이나 HSK 시험1) 등을 위한 공부가 아닌 능동적으로 대화하고 피드백 받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언어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원어민 화자와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은 언어학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속적인 연락을 통해 외국어 학습자가 느끼는 불안과 긴장을 서서히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참여 학우 책에서는 배우지 못한 문화를 느낀다

이번 프로그램은 언어 실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지만, 양국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중국 학생 두 명과 교류하고 있는 한가은 학우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가치 있는 것은, 책에서는 배우지 못하는 것들을 알게 됨으로써 중국의 생활양식이나 문화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경험으로 타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면 교사가 됐을 때 학생들에게 여러모로 더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는 중국어 교사에게만 국한된 얘기가 아니며, 타 교과 교사가 되었을 때도 학생들의 시야를 넓히는 데 좋은 자양분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오늘날에는 책이나 매체에서 다른 나라의 정보를 접할 수 있지만, 참가자들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원어민 화자와 소통하며 서로의 문화를 더욱 깊게 알아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토론주제도 상호비교적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기에, 자연스럽게 양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시야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얼굴 보지 못하고 채팅으로 ··· 코로나 속 아쉬움도

프로그램이 이어지고 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우리학교 국제교류 프로그램과 사업 진행이 위축되는 배경도 있었다. 국제교육실습,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이 온라인으로 변경되었고, 협력 대학과의 학생 교류도 어려움을 겪었다. 이번 프로그램도 비대면이라는 특성상 아쉬움이 존재한다. 한가은 학우는 위챗을 통해서만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조금 아쉽다. 한 번도 얼굴을 보지 못하고 채팅만 나누니 확실히 대화에 한계가 느껴지기도 한다. 알림이 안 뜨는 경우라거나, 상대방이 읽었는지 안 읽었는지 확인할 수 없다는 점 때문에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얼굴도 모르는 상대방과 채팅만으로 연락을 이어나가다 보니 이런 부분에서 더욱 조심스러워진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외협력과는 대면 교류의 경우, 서로 간의 언어학습에 필요한 인풋(듣기)과 아웃풋(말하기) 향상 외에도 상황에 따른 비언어적 소통, 친밀감 조성 등 추가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비대면으로만 진행하다 보니 이런 효과를 기대하기는 아쉽다.”라며 이번 프로그램이 의도했던 교육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동북사범대학과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보완 계획을 밝혔다. 다양한 방법의 모색을 통해, 앞으로도 활발한 국제교류의 장이 열리길 기대한다.

 


 1) HSK 시험: 중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을 대상으로 생활, 공부 및 직장에서 의사소통을 위해 중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에 초점을 맞춘 국제 표준 중국어 능력 시험.

 
저작권자 © 한국교원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