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2호/보도] 현재진행형인 글로컬대학 30 사업, 참여 방안 논의 본격화
예비지정신청서 초안 의견 수렴 … 교원 교육·연구·연수의 구체적 실행 방안 논의
지난 1월 16일, 교원문화관에서 글로컬대학 30 사업(이하 글로컬 사업) 예비지정신청서 초안 의견 수렴회가 개최되었다. 해당 의견 수렴회에서는 2024년 11월에 열린 의견 공유회보다, 더욱 구체화 된 참여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번 502호 보도면에서는 글로컬 사업 예비지정신청서 초안의 핵심 내용과 글로컬 사업 관련 향후 일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려고 한다.
◇ 글로컬 사업 예비지정신청서 초안 의견 수렴회 개최 … 약 100명 이상 참석해
지난 1월 16일, 교원문화관에서 글로컬 사업 예비지정신청서 초안에 대한 의견 수렴회(이하 의견 수렴회)가 개최되었다.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이루어진 의견 수렴회는 ▲교수 ▲직원 ▲학부생 ▲대학원생 ▲동문 등이 자리하여, ▲오프라인 60여 명 ▲온라인 40여 명으로 총 100여 명 이상이 참석하였다. 기획평가과는 한국교원대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지난 11월 의견 공유회에서는 ▲우리학교가 글로컬 사업에 참여하게 된 배경 ▲우리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 등에 대해 언급했다면, 이번 의견 수렴회에서는 구체화된 예비지정신청서 초안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라고 전했다. 또한 의견 수렴회에서 어떤 질의가 있었는지에 대한 질문에 “우리학교의 고유성을 더 반영해달라는 요청과 우리학교의 ‘전국적인 특성’과 글로컬 목적상의 ‘지역 단위 특성’ 간 조화를 이루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다”라고 답했다.
◇ 글로컬대학 30 사업 목표와 추진 전략 … ▲교육 ▲연구 ▲연수를 중심으로
예비지정신청서에는 글로컬 사업의 목표와 세부 요소들의 ▲사업 목표 ▲추진 과제 ▲추진 전략 등의 내용이 들어갈 예정이다. 글로컬 사업의 목표는 ‘KNUE, 미래교육과 교원 교육의 표준’으로, 이는 ▲교육 ▲연구 ▲연수라는 3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교육’ 부문에서는 ‘KNUE 자기성장주도형 교원 및 교육 전문 인력 양성’이란 사업 목표를 이루고자 한다. 해당 부문에서는 ▲미래 교육 맞춤형 교원 양성 체제 개편 ▲다양성 기반 교육과정 개편 ▲KNUE Hub 기반 교육 혁신 거버넌스 강화 ▲교원 양성 과정의 혁신 등 총 4개의 추진 전략을 가진다.
‘연구’ 부문은 ‘KNUE 교육 혁신 및 지역 기반 연구 허브 구축’을 사업 목표로 갖고 추진 전략으로는 ‘교육 혁신을 위한 융합 연구 네트워크 구축’을 내세운다. 세부 과제로는 ▲실천적 연구공동체 미래 교과교육 공동연구소 운영 ▲연계 플랫폼 구축을 통한 지역 교육생태계 조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연수’ 부문은 ‘KNUE 글로컬 교육 혁신 주도형 교원 연수’를 목표로 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학교 현장에 밀착된 효율적인 교사 연수 프로그램 ▲한국 교육 및 교원 교육의 글로벌 모델 구축을 추진 전략으로 삼고 있다. 주요 추진 과제로는 ▲OPEN-LECTURE SYSTEM을 통한 교원 자율 연수 방식 도입 ▲국내외 교원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글로벌 교원 연수 제공 등이 있다.
◇ 향후 3월까지 글로컬대학 30 사업 예비지정신청서 최종안 도출 및 제출 예정
기획평가과는 청람광장에 글로컬 사업 예비지정신청서 초안을 게시하고, 1월 17일부터 31일까지 해당 초안에 관한 전 구성원의 의견을 수합하는 기간을 가졌다. 학부생 의견 반영과 관련한 질문에 기획평가과는 “중요 행사나 관련 자료가 있을 때마다 글로컬 TF 임원인 총학생회장을 통해 학부생들에게 안내될 수 있도록 하고, 기획처에서도 학부생 전체를 대상으로 문자를 발송하여 중요 사항을 공지하고 있다”라고 답했다.
이후 2월 12일부터 이틀간 2차 예비지정 혁신기획서(이하 2차 기획서) 집필진 집중 작업을 거치고, 이를 바탕으로 2월 18일에서 19일 중 2차 기획서에 대한 전교교수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그리고 2월 중에 2차 기획서 전체 구성원 공유, 3월 중 예비지정 혁신기획서 최종안 공청회 개최가 예정되어 있다. 그러나 해당 일정에 관하여 기획평가과는 “예비지정신청서 제출 기한인 3월 21일에 맞춰 다소 변동이 있을 수 있다”라고 언급하였다.
*예비지정신청서의 자세한 내용은 ‘청람광장 > 공지사항 > 한국교원대학교 글로컬대학 30 사업 예비지정신청서 초안 알림 및 의견 수렴 일정 안내’에서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