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1호/교수의 서재] 고대 그리스 철학자에게 배우는, 짧은 인생을 깊게 사는 지혜

2024-12-02     이준수 기자

바쁘게 흘러가는 현대 사회에서 마음의 평온을 찾는 일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짧은 인생 속에서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자신만의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가고자 한다. 과연 어떻게 해야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이번 호 교수의 서재에서는 영어교육과 김민경 교수와 함께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의 그럼에도 인생은 흐른다를 읽으며,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고 삶의 중심을 찾는 방법을 고민해 보고자 한다.

영어교육과 김민경 교수 (사진 / 김민경 교수 제공)

 

Q1. 교수님께서 감명 깊게 읽으셨던 책은 무엇이며, 어떤 내용인가요?

이천 년 전 고대 그리스의 철학가인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의 글을 엮어 만든 그럼에도 인생은 흐른다라는 책을 최근에 감명 깊게 읽었습니다. 이 책은 세네카의 에세이 중 인생의 짧음에 관하여’, ‘행복한 삶에 관하여’, 그리고 마음의 평온에 관하여를 담은 책입니다.

인생의 짧음에 관하여에서 세네카는 우리에게 주어진 짧은 시간을 가장 귀중히 여기고 자신만을 위한 온전한 시간을 보내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또한 제대로 사는 법을 고민할 뿐만이 아니라 죽음에 대한 준비도 평생에 걸쳐서 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행복한 삶에 관하여에서 세네카는 행복은 자신의 선한 양심에 달려있다고 역설합니다. 세네카에 따르면 선한 양심은 지혜 관용 공정한 판단 자유 조화 아름다움을 포함하는 미덕입니다.

마음의 평온에 관하여에서 세네카는 흔들림이 없는 잔잔한 마음인 에우티미아를 강조합니다. 평온은 자신을 의심하지 않고, 사색을 통하여 자신을 발견하며, 자신과 대화함으로써 찾을 수 있습니다.

책 《그럼에도 인생은 흐른다》 (사진 / 교보문고 제공)

 

Q2. 교수님께서는 그 책을 언제, 어떤 계기로 만나게 되셨나요?

몇 달 전, 어머니께서 이 책을 선물로 주신 덕분에 저는 이 책을 처음으로 접하게 되었습니다. 어머니께서는 이 책 속에 담긴 내용이 저에게 하고 싶었던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다고 말씀하시며, 제게 선물로 주셨습니다.

 

Q3. 그 책이 교수님께 어떤 영향을 주었나요?

마음의 평온이라는 것을 깊이 생각하게 해 주었습니다. 정확한 자신에 대한 평가를 통해 스스로를 알고, 올바른 판단을 통하여 미덕을 행하고 있음을 믿으면 마음이 흔들릴 때마다 다시 중심을 찾을 수 있다는 확신을 얻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에게 상처 준 말들은 나에게 고통을 줄 수 없다는 것과 자연은 이미 필요한 모든 것을 나에게 주었다는 것을 깨닫고, 결국 다음 날은 어떻게 펼쳐질지 모르기에 우리는 지금, 현재에 충실해야 함을 마음 깊이 새겼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앞으로 마음이 동요될 때마다 이 책을 펼쳐볼 것 같습니다.

 

Q4.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또는 기억에 남는 구절이나 부분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가장 기억에 남았던 부분은 가장 만나기 어려운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입니다.’무엇보다 평온한 마음을 원한다면 외부의 관심사에서 벗어나 자신에게 집중해야 합니다. 자기를 믿고, 좋아하고, 존중하며, 타인의 사정에 개입하는 습관을 멀리하십시오.’입니다. 이 부분처럼, 저는 흘러가는 세월 속에서 저 스스로를 믿고 좋아하고 존중하며 끊임없이 저의 마음을 돌보며 살아가고 싶습니다.

 

Q5. 이 책은 어떤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마음이 흔들리고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고민이 되는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책을 통하여 자신을 발견하고 스스로의 길을 나아감으로써, 삶의 목적이 뚜렷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역설적으로 불행을 받아들이고, 우리가 가진 것은 모두 잠시 빌려온 것임을 인식함으로써 평온해질 수 있다는 세네카의 말을 되돌이키며, 물질적인 것이 아닌 정신적으로 행복을 찾아 나가길 바랍니다. 궁극적으로 마음은 언제나 흔들린다는 것을 알아채고, 그때마다 자신을 돌보며 마음의 평온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Q6. 마지막으로 책과 관련하여 우리학교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인생은 선택의 총합입니다.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서 선택의 열쇠는 타인의 기준이 아닌 스스로의 내면에 존재함을 알고, 올바른 판단을 내렸으면 합니다. 또한 인생의 여러 문제로 인하여 불안감이 불현듯 찾아온다면, 나름대로 선을 추구하며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며 자신만의 인생을 잘 살아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