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호/보도] 우리학교에 들어설 신축 및 증축 건물들
AI-Edutech 융합교육센터 신축 및 미술관·조경창고 증축 예정
우리학교에 학내구성원들의 편의를 위한 새로운 건물들이 지어질 예정이다. 또한, 노후화된 미술관 및 조경창고의 증축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번 호 보도면에서는 우리학교와 관련해 새롭게 바뀌는 건물들과 해당 사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 AI-Edutech 융합교육센터 신축, AI기반 융합교육의 장 마련 목적 … 2027년 완공 예정
AI-Edutech 융합교육센터는 디지털 융복합 역량 인재 양성 및 재교육을 위한 복합시설 신축이다. 신(新)수요 맞춤형 교육시설 공간을 확보하여 AI중심 디지털 융합교육 및 지역 교육현장과 연계·협력하는 에듀테크 소프트랩 운영 기반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다. AI-Edutech 융합교육센터 설계공고는 12월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진행되며 법적인 자격을 갖춘 건축설계사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우리학교 시설관리과는 한국교원대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해당 건물에 대한 심사는 조달청에서 담당하는데 심사위원 7명 중 일부는 우리학교 교수가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공모 선정과 관련하여 이야기했다.
한국교원대학교 부설고등학교 부지 근처에 위치할 예정인 AI-Edutech 융합교육센터는 현재 교육부의 승인을 받은 상태로 2024년부터 2027년까지 사업이 계획되어 있다. 2025년 하반기부터 공사를 시작해 2027년 완공이 예정되어 있으며, 2028년부터 해당 건물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부설 체육 중고등 특수학교 신축 … 수영장, 종합체육관 등 여러 시설 구비 계획
우리학교 테니스장과 학군단 주변 부지에 장애 학생들의 적성과 재능 계발을 지원할 목적으로 부설 체육 중고등 특수학교가 신축될 예정이다. 학교는 크게 ▲교사동 ▲식당동 ▲생활관동 ▲체육관동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또한 체육 중고등 특수학교인 만큼, 체육관동에는 장애 학생들을 위한 ▲체력 단련실 ▲다목적체육실(태권도, 유도 등) ▲수영장 ▲종합체육관(탁구, 배드민턴) 등의 여러 시설이 계획되어 있다.
현재 건물 설계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이후 건물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에 들어갈 예정이다. 시설관리과는 한국교원대신문과의 인터뷰에서 “2024년부터 2026년까지 공사를 진행하고 2027년 3월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언급하며, 특수학교 신축에 대한 전반적 상황에 대해 언급했다.
◇ 미술관 및 조경창고 증축, 시설관리과 “새로운 건물 잘 사용해 주면 좋겠다”
‘한국교원대학교 세부 시설 조성 계획’에 따르면, 우리학교 미술관 및 조경창고 증축 역시 계획되어 있다. 증축 배경에 대해 시설관리과는 미술관 뒤편에 있는 야외 조각장은 지붕만 있는 형태라 우천 시 수업에 지장이 있어, 이에 따라 새롭게 건물을 짓기로 결정된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또한 학생들이 마땅히 작품을 전시할 공간이 없어 전시할 때, 미술관 1층 휴게 공간을 이용한다는 것을 고려하여 리모델링 ▲건물의 1층은 조각장 ▲2층은 미술교육과 학생들을 위한 전시장이 들어설 예정이다.
조경창고는 대학본부 뒤편에 있던 창고로 경운기, 농약 등 조경을 위한 물품이 보관되어 있다. 시설관리과는 “기존 창고의 노후화로 인해 새롭게 건물을 지을 예정이며, 아직 건물 설계 단계에 머물고 있다”고 밝혔다.
시설관리과는 한국교원대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학교에 학생들을 위한 여러 건물이 들어오는 만큼 잘 사용해 주면 좋겠다”라고 얘기하며, 신축 및 증축되는 건물과 관련한 바람을 전했다. 또한, “공공요금 부담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데 학교 시설을 돌아다니다 보면, 수업이 끝났음에도 전등이 켜져 있는 강의실을 정말 많이 보게 된다”라며, 에너지 절약에 조금만 더 힘써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AI-Edutech 융합교육센터, 부설 체육 중고등 특수학교 신축 및 미술관, 조경창고 증축 등 우리학교 내에 여러 건물이 들어올 예정이다. 우리학교에 새롭게 들어서는 건축물들에 관한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엿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