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9호/오늘의 청람]장학금을 책임지고 담당하는, 우리학교 장학팀을 만나다
신입생 우수장학금, 성적우수장학금, 국가장학금을 비롯해 우리학교에는 여러 장학금이 존재한다. 실제 우리학교 학생 10명 중 7명이 장학금을 받고 있을 정도로 우리학교 학생이라면, 장학금을 받거나 장학 제도에 관심을 가진 적이 있을 것이다. 이번 한국교원대신문 499호 오늘의 청람에서는 우리학교 학부생의 장학금을 담당하는 장학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우리학교에서 장학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장학팀 팀장입니다. 1년 이상 근무를 하신 담당 팀원 두 분과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Q2. 학생지원과 장학팀은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하는 곳인지 궁금합니다.
저희 업무를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장학금의 지급과 운영에 관련된 일을 하고 있다고 정리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장학금의 종류에는 학생들이 가장 많이 신청하는 ▲국가장학금 ▲학교에서 주는 교내장학금 ▲교외장학금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뉘어요. 이 장학금 세 가지를 저희가 직접 선발해 주기도 하고 관련 기관에 학생 정보, 재산 상황 등을 전달하는 중간 운영자 역할을 하기도 해요.
또 이번에 우리학교 홈페이지가 개편되면서 장학 코너가 따로 만들어졌어요. 장학 공지 사항에 들어가면 우리학교 관련 국가장학금뿐만 아니라 모든 교내, 교외장학금 소식이 거의 매일 올라오는데 저희 장학팀에서 해당 소식을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3. 우리학교 학생들이 잘 모르거나 많이 이용했으면 하는 특별한 장학금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우선 특별한 장학금에 대해 말하자면 모든 장학금이 각각의 특징을 가지면서 특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한 장학금을 고를 수가 없었어요. 또 국가장학금만 보더라도 워낙 종류가 다양해서 학생들이 전혀 모르는 장학금이 많을 거로 생각해요. 저는 한 장학금을 알려주기보다 학생들이 직접 장학금을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고 싶어요. 바로 한국장학재단의 청년 지원정보 플랫폼 ‘통학로’입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학자금 지원정보 통합검색 창을 볼 수 있는데 전국에 올라가는 외부 장학금을 포함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장학금을 등재하고 있어요. 이와 유사한 다른 사이트도 있지만 한국장학재단이 가장 공신력이 있으므로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해당 사이트를 적극 이용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Q4. 장학팀에 근무하면서 인상 깊었던 에피소드가 있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우리학교뿐만 아니라 많은 대학생분이 국가근로를 신청하고 활동합니다. 해당 장학금은 말 그대로 국가에 근로를 제공하고 받는 장학금인 만큼 자신의 능력을 발휘해 열심히 해야 하는 거예요. 또 국가근로 활동은 교내에서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외부로도 나가는 활동인데 어떤 학생은 기관에서 “너무 활동을 잘한다. 다음에도 이 학생이 우리 부서에 오면 좋겠다”라거나, “역시 한국교원대 학생들이 일을 열심히 한다”라는 전화를 주기도 합니다. 우리학교 학생들이 ‘한국교원대’의 이름을 걸고 외부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이런 좋은 소식들이 전해질 때 뿌듯하고 기분이 좋은 거 같습니다.
Q5. 우리학교 장학팀에 근무하면서 힘들었던 순간이나 어려운 업무가 있다면 언제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힘들었던 순간보다 장학팀 업무를 하면서 안타까움이 들었던 순간을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학교 장학 코너를 보시면 장학금 지급 기준이 나와 있어요. 대부분 기준이 아무래도 성적을 우선시하고 있는데,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주는 장학금 역시 성적을 반영하고 있어요. 장학금을 받아야 하는 형편인데 성적을 잘 맞추지 못해 떨어졌다는 전화를 받기고 하고 아니면 장학을 받을 수 있는 소득 구간이었는데 장학금 존재 자체를 몰라서 신청 기간을 놓치고 전화를 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전화를 받을 때 지급 기준을 통해 선별하는 입장에서 참 안타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Q6. 마지막으로 우리학교 학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편하게 말씀 부탁드립니다.
제가 오늘 인터뷰에서 말한 모든 내용이 아마 하고 싶은 말에 들어가지 않을까 생각해요. 우선 예전에는 보기 힘들었던 장학 관련 공지가 이번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따로 코너가 생겼습니다. 저희가 거의 매일 정보를 올리고 있으니, 관심을 두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장학금은 학생들의 학업 동기부여를 목적으로 주는 돈입니다. 우리학교 학생 10명 중 7명이 장학금을 받고 있을 정도로 많은 지분을 차지하는데,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성적 또한 조금씩 챙기시면서 좋을 곳에 잘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