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9호/교육] 미래교육을 잇다⑮ : 매쓰플랫, 교육의 변화와의 동행
수학 개념을 쉽게 이해하는 학생, 언어 능력이 뛰어난 학생, 친구들과의 교류가 활발한 학생, 차분한 학생, 목소리가 큰 학생, 우리의 교실에는 다양한 학생들이 함께 살아가고 있다. 학생들이 배움을 진행하는 속도는 제각각이며, 그 결과 또한 그들의 속도에 맞게 발현된다. 지금까지 학교 현장에서는 다수의 학생들과, 그들을 끌고가는 획일화된 교육 방식이 주된 모습으로 목격되었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로, 최근의 학습 환경과 학습 방식은 빠른 속도로 달라지고 있다. 특히, 개별 학습지도를 실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이 개발되며 이전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오늘 소개할 매쓰플랫을 통해 미래교육의 한 부분을 들여다보자.
◇ 수학을 평평하게, Mathflat : 더 많은 사람들이 누리는 교육
'매쓰플랫'은 수학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학습 플랫폼으로, 학생들의 개별 맞춤형 학습을 위한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학력 향상부터 상위권 학생들까지 모두 평등하게 개별 맞춤 학습이 가능하도록 ▲단원별 핵심 개념 제공 ▲학습 진단을 통한 개별 보고서 ▲쌍둥이 문제은행 ▲학습 경로 추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데스크탑,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교과서 및 시중교재와 연동되어있어 쌍둥이 및 유사 유형의 문제로 학습지를 만들거나 오답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 매쓰플랫, 학교에서는 어떻게 활용 중일까?
최근 매쓰플랫은 2022년 부산광역시교육청과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의 '인공지능활용 수학학습 프로그램', 전라남도 창의융합교육원의 '전남메타스쿨' 사업에 참여하여 공교육에서도 그 활용 범위를 넓히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개별적인 학습 수준과 스타일을 파악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기능은 학생의 학습 수준에 맞게 학습 내용과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고, 학습 속도를 조절할 수 있게 해 ▲학력 부진 학생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기초반 학생 지도 ▲소규모 그룹 지도에 주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으로, 학생들이 시간과 장소의 제약에 구애받지 않아 비대면 학습의 도구로써 사용된다. 마지막으로, 학습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기능은 교사들에게 학생들의 학습 상황을 파악하고 개인화된 지도를 제공하는 데 활용된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개별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도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과으로 수업 지도안을 세울 수 있다.
◇ 에듀테크 스타트업 '프리윌린'의 권기성 대표를 만나다.
'매쓰플랫'은 다양한 수학문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에듀테크 스타트업 '프리윌린'의 솔루션 중 하나이다. 프리윌린의 권기성 대표를 만나 보았다.
Q1. 매쓰플랫(mathflat),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저희 회사가 매쓰플랫이라는 이름을 지은 이유는 공평한 교육을 만들고 싶어서였기 때문인데요, 매쓰플랫(mathflat)의 플랫(flat)은 평평함을 의미합니다. 사실 현재까지는 학교에서 개별화된 교육을 찾고자 학원으로 오고, 학원에서도 개별화된 교육을 찾다가 과외로 오고, 과외에서도 더 좋은 컨텐츠를 얻기 위해 고액과외로 가다 보니 경제 상황에 따라 다른 교육을 제공받기도 하고, 경쟁이 과열되기도 하는 등 사교육의 폐해가 발생해 왔습니다.
하지만 뒤집어 보면 이러한 현상 자체가 학부모와 학생들이 좋은 교육을 만나고 싶어 하는 니즈(needs)로 보입니다. 교육은 기회이기 때문에 공평해야 하고, 평평한 교육을 가진 세상을 만들어 아주 먼 미래에는 교육의 기회가 차별 없이 제공되는 사회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하지만 이는 굉장히 궁극적인 목표이고요(웃음), 현재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좋은 교육을 만나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2. 학교 현장에서 매쓰플랫이 활용되는 모습, 어떠신가요?
최근에는 교육청과 KERIS 등에서도 에듀테크에 많은 관심을 보여 주고 계신데요, 저희 플랫폼이 학교에서 활용되어 내부적으로 굉장히 기뻤습니다. 현재 학교에서는 개념 보충, 교과서 연계문제 자료 제작 등에 활용되고 있고요, 학생 앱을 통한 문제의 제출과 채점, 학습 보고서 작성으로 학습 분석과 취약점 파악을 용이하게 돕고 있습니다. 처음 매쓰플랫을 개발할 때, 학교와 학원을 구분 지은 것은 아니었지만, 학원의 접근성이 더욱 좋아 학원 위주로 활용되었는데, 공교육 현장 또한 저희 플랫폼이 의미있게 사용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현재는 학교 현장에 꼭 들어맞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는 않은 것 같은데요, 학교 맥락에 맞는 서비스의 개발은 앞으로 에듀테크 기업이 해결해야 하는 과제라고 생각이 드네요.
Q3. 앞으로 매쓰플랫이 학교에서 어떤식으로 활용되면 좋겠나요?
활용에 대한 방향성은 정해져있다고 생각합니다. '개별화 교육'이라는 것 안에서, 80명의 학생들이 수업을 듣는다고 치면, 일괄적으로 똑같은 내용과 방식의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에게 맞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학생별로 데이터가 쌓이고, 데이터베이스 입력이 되려면 태블릿 환경에서 수업할 수 있는 인프라의 구축 또한 중요하게 생각됩니다. 학생들에게 각자에 맞는 데이터를 분석 적용 의미있는 컨텐츠들이 적절하게 제공되며 선생님들의 번거로움이 줄어드는, 제공된 컨텐츠의 질은 높아지는 방향으로 흘러가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