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7호/보도] 우리학교, 2022 주요업무 추진계획 밝혀
학사관리과는 복수전공 내실화를 추진한다. 학사관리과는 복수전공생이 많은 일부 학과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5월부터 ‘(가칭)복수전공 등록금 추가 납부 방안’ 정책연구를 실시할 계획이다. 작년 5월 수행한 정책연구 기반의 복수전공자 등록금 인상안은 지난 2월 대학평의원회에서 만장일치로 부결됐다. 당시 학사관리과가 보인, 해당 안의 문제를 해소하겠다는 의지가 이번 정책연구 계획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가칭)예비교원 다교과 역량 함양 프로그램’ 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입학인재관리과는 교원 임용률 제고 지원을 계속해서 강화한다. 단과 대학(학과)별로 임용시험 집중 특강을 추진하되, 복수전공생 차별이 없도록 한다. 임용시험 스터디를 선발·지원하고, 유·초등 논술 첨삭지도 및 중등 교육학 특강도 실시한다. 또한 장학사 초빙 면접 특강을 진행하고, 부설 중·고등학교 연계 수업실연을 지원하는 동시에 시·도교육청별 맞춤형 모의수업 실연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일반 취업 희망자를 위한 취업지도 다각화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어학 강좌를 운영하고 일반 취업 스터디를 선발·지원한다. 공무원 시험 준비생을 위해 특강을 열고, 학습 공간을 마련하되 도서관으로 이전·구축한다. 공동특강, 일대일 컨설팅, 직업흥미검사 등을 실시해 다양한 취업 정보와 프로젝트를 기획·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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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임용률 제고 지원 |
취업지원 다각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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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시기 |
추진계획 |
추진시기 |
추진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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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5.~12. |
교원임용 및 취업 학습 스터디 지원 |
연중 |
온라인 어학 학습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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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7.~10. |
임용 1차 대비 교직논술·전공 모의고사 및 교육학 특강 |
22. 4.~12. |
원어민 영어회화 강좌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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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11.~12. |
초등수업 역량지원 |
22. 5.~12. |
학생 주도적 맞춤형 학습 스터디 그룹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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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12. |
임용 2차 대비 수업실연 및 면접 특강 |
22. 6.~12. |
ANCED 학생주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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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1. |
모의수업 실연 |
22. 6.~12. |
일반취업 진로탐색 멘토링 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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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9.~12. |
전문가 취업 컨설팅/취업 희망 분야 기관근무자 특강 |
학생지원과는 장애학생 지원 체계 구축을 신규 사업으로 추진한다. ‘지능정보화 기본법’에 따라 장애인도 웹에 제공된 정보를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접근 및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이를 충족하는 학내 사이트가 부재하여, 청람사이버 등 주요 학생 이용 사이트를 개선해 웹 접근성 인증을 획득할 계획이다.
또한 우리학교는 높낮이 조절 책상과 점자 안내판 등 편의시설이 부족해 장애학생의 교육활동이 불편하다. 학습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우선, 도서관 및 강의실에 휠체어 전용 책상을 구매·배치할 계획이다. 또한 교수·학습·생활 등에 걸친 지원 및 안내 자료를 교직원용과 학생용으로 제작할 예정이다.
사도교육원은 사도교육과정 변경을 추진한다. 사도교육원 측은 작년 운영에 ▲수요자 특성 반영 부족 ▲빈번한 운영 방식 변경 ▲제한적인 상호작용 ▲대규모 학생 참여형 프로그램 운영 불가 등의 문제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체험·실습 위주 대면 프로그램을 확장하고, 1학년 사도교육과정에 선택과정 제도를 도입한다. 또한 생활관 벌점을 기준으로 이수/미이수를 판가름하는 2RC교육을 실시한다.
몇몇 학생들은 에브리타임 등을 통해, 사도교육원의 변경된 운영 방식에 부정적인 의사를 표했다. 교육과정 자체에 대해서는 ▲기존보다 두 달 가량 짧은 진행 기간 ▲온라인 강의 등 유형에의 인원 제한 ▲전공·교양·교직과목과의 시간 중복을, 교육과정 운영 방식에는 ▲신청 하루 전 공지 ▲신청 당시 서버 불안정을 비판점으로 제기했다.
교육정보원은 통합학사시스템 수요자 중심 최적화를 계속해서 추진한다. 현행 통합학사는 복수전공·특수교육 등 다전공 학생과 예비입학생을 지원하는 시스템이 미비하다. 복수전공생을 위해 전용 메시지 등 기능을 추가·개선한다. 특수교육과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졸업이수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비입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수강신청 및 통합학사 서비스를 확대 제공한다.
또한 학생 커뮤니티를 개선한다. 내년 2월 유지보수 계약이 종료될 청람광장을 대체하고, 수요자 요구에의 신속한 개선이 가능한 통합형 학생 커뮤니티를 구축한다. 다양한 의견 조사·수렴을 위해 설문·투표 시스템을 도입하고, 모바일 환경 특화 시스템 구축의 기반을 마련한다. 모바일 환경 특화 시스템은 모바일 커뮤니티, 모바일 포털, 모바일 학사로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