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9호] 충북대·청주교대와 교육자원 교류 협약 맺어

2017-03-14     김승연 기자

지난 2월 28일 오후 3시 우리학교 대학본부 회의실에서 충북대학교, 청주교육대학교의 삼자간 교육자원 공유 협약 체결이 있었다. 협약식에는 우리학교 류희찬 총장을 비롯해 충북대학교 윤여표 총장, 청주교육대학교 윤건영 총장 등 3개 대학교 관계자들이 참석하였으며, 청주 지역 국립대학 간의 교육·연구·행정·지역사회 분야의 교육과정 및 자원 상호 교류를 목표로 협약이 추진됐다.
구체적인 협약 체결 내용을 살펴보면 교육 분야에는 ▲공동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교육 인적 자원 공유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 등 온라인 공개강좌 등을 활용한 수업 공동 운영 ▲교육학 특강 등 교원양성 특화 프로그램 공동 참여 등이 있으며, 연구 분야에는 ▲학술교류 및 공동연구 추진 ▲실험 실습 기자재 및 연구 장비 공동 활용 등이 포함됐다. 행정 분야에는 ▲교직원 교육 프로그램 등 공동 운영 ▲시설물 공동 활용 등이 있고, 지역사회 분야로는 ▲지역사회 협력·공헌 프로그램 공동 개발 및 참여 ▲평생교육 과정 공동개발 및 운영 ▲지역 교육발전 공동 연구 협력 등의 내용이 체결됐다. 우리학교 류희찬 총장은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청주지역 국립대학 간에 긴밀한 협력을 구축하여 상생 발전을 가져오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추진되는 교육 분야의 자원 공유는 기존의 학점 교류와는 차이가 있다. 타 대학에 수강하고 싶은 강의가 있을 경우 학점 교류 신청을 통해서 해당 대학에 가서 강의를 들어왔었는데, 체결 내용이 실행될 시 협약 대학 교수의 강의가 우리학교에 개설되어 학생들의 편의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체결 내용이 시행되는 시기와 적용 학년에 대한 질문에 대외협력과 김은수 홍보팀장은 “아직은 그렇게까지 구체적으로 협의된 사항은 없다”고 말하며 “세 대학이 뜻을 모아 교육자원 공유를 하겠다는 약속을 맺은 것이고 앞으로 학사관리과나 기획평가과에서 협의를 통해 단계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