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8호/보도] 제37대 확대운영위원회 6차 회의 열려
‘10차 개정 총학생회칙 관련 총투표 발의 추진’, ‘언론출판협의회 출범’ 등 보고돼
9월 10일, 제37대 확대운영위원회(이하 확운위) 6차 회의가 열렸다. 이번 회의는 임시회로, 총학생회장단의 요구로 소집되었다. 해당 회의에서는 보고 안건인 ▲제20차 감염병관리위원회 학생위원 배석 안내 ▲2021 하반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이하 전학대회) 안내 ▲10월 5일 총투표 발의 ▲언론출판협의회 구성과 논의 및 승인 안건인 ▲중앙집행국 체계 승인 등이 논의되었다.
◇ 10차 개정 총학생회칙 승인 총투표 시행 … 확운위원 동의로 발의돼
이번 확운위 회의에서 총학생회는 10차 개정 총학생회칙 승인을 위한 총투표가 시행됨을 보고했다. 총투표는 우리학교 학생자치의 최고의사결정 과정이며, 학생총회의 권한과 동등한 위상을 가진다. 학생총회의 회원인 본교의 학사과정 재학 중인 자 모두가 투표권자가 된다. 이번 총투표 시행 예정 일자는 10월 5일 화요일이다. 현재 적용되는 9차 개정 총학생회칙에 따르면, 총투표는 본회 및 회원 전체와 관련된 중대한 사안에 대해 ▲학생총회에서 총투표 발의가 의결된 때 ▲전체 회원 1/10이상 연서에 의한 요구가 있을 때 ▲전학대회 재적위원 1/4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확운위 재적위원의 2/3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총학생회장이 발의한다. 이번 발의의 경우 확운위 재적위원 2/3 이상의 요구로 이루어졌다. 다만 비대면 상황을 고려하여 지난 9월 20일부터 4일간 서명부 형태로 동의 여부를 확인했다.
25일 오후 총투표 발의와 총학생회칙 개정안 공고가 있었다. 10차 총학생회칙 개정안은 2019년 개정된 9차 총학생회칙의 중의적인 조항, 실정에 맞지 않는 조항, 오탈자 등을 수정하여 발의했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특별기구 삭제 및 자치단체와 통합 ▲주요 회의의 의결 요건을 명확히 서술 ▲각 과·기구·단체별 균등한 의결권 행사를 위한 전학대회 대의원 명단 조정 등이 있다. 신구조문대비표의 주요내용은 다음 표와 같다. (신구대조표 그래픽) 신구조문대비표와 개정안의 전문은 ‘청람광장>총학생회>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구조문대비표와 개정안의 전문은 ‘청람광장>총학생회>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언론출판협의회 출범 확정, 구체적인 내용은 제1차 운영위원회에서 논의될 것
지난 8월 31일 한국교원대신문, INDIGO, KNUE TV 대표자 면담에서 확정된 언론출판협의회(이하 언출협) 출범이 이번 확운위에서 정식으로 보고되었다. 대학본부 견제 역할을 통한 언론 기능의 고취와 학운위 단체공지방을 이용한 빠른 공지 등의 순기능을 고려한 결과이다. 언출협은 우리학교 언론출판기관 간 민주적 소통을 통해 진보적 언론의 실현과 확립을 목적으로 설립된 자치단체이다. 하지만 인력난이 발생하면서 2007년부터 2014년까지 궐위 상태를 유지했고, 2015년 재출범했으나 한 학기 만에 다시 궐위 상태로 돌아갔다. 이에 언론단체는 확운위 및 전학대회 등에 참석하지 못했다. 언출협이 출범되면 총학생회칙이 정하는 자치단체로 인정받게 되어 각 언론 기구의 입장이 학생사회에 원활하게 반영될 수 있다.
현재 언출협 소속 기구는 한국교원대신문, INDIGO, KNUE TV이다. 추후 청람문화(교지편집부) 소속 여부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소속 기구 확정 이후에는 제1차 운영위원회가 열릴 예정이다. 논의 안건은 ▲집행부 구성 ▲의장단 선출 ▲예산 논의 ▲내부 회칙 개정 등이다.
또한 해당 회의에서는 9월 17일에 열린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안내가 이루어졌고, 감염병관리위원회 학생위원 배석 논의 결과 보고가 진행되었다. 또한, 중앙집행국 체계에 변화가 있어 이를 확인하고 의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