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6.17 수 15:38

[442호/기획] 교육현장의 지원군, 교육정책전문대학원을 만나다

이희진, 이도빈 기자l승인2020.06.01l수정2020.06.08 12:53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교육정책전문대학원은 어떤 곳인가요?

- 박윤주 학과장 교수님

교육정책전문대학원은 교육정책 분야를 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전문대학원입니다. 우리나라 교육을 이끌어 나가고 있는 교육행정공무원과 교육전문직을 대상으로 집중적이고 전문적인 연수를 목적으로 2003년 설립되었습니다. 교육정책 전공, 인적자원정책 전공, 교육시설환경정책 전공, 교육혁신 전공 등 4개 전공이 있으며, 교육학, 교육사회학, 교육법학, 경제학, 정치학, 건축학, 도시계획학, 보건학 등 다양한 전공의 교수님 13분이 교육정책 전반적인 분야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원은 현장의 풍부한 경험을 가진 교육행정 전문가분들이 교육정책의 목적과 내용, 결정과정 및 실천에 관하여 대학원 수준의 연구를 통해 교육정책에 대한 전문적 소양을 배양하고, 실무적 이해를 증진하며, 실증적 지식과 적용능력을 배양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인문․사회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전문적 교육정책이론과 현장 중심의 실무지식을 습득하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중요 교육정책에 대한 집중적 사례연구를 통해 정책의 배경과 내용, 수행과정과 성과를 파악하여 정책결정에 대한 개선방향과 식견 및 소신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교육정책전문대학원에는 교육정책에 대한 문제 인식을 기반으로 학교와 교육에 대한 통합적인 관심을 가진 따뜻하고 열린 마음을 가진 분들이 오시면 좋겠습니다. 학교와 교육을 둘러싼 환경은 점점 복잡해지고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사회의 변화가 학교와 교육에도 점점 더 많은 역할과 책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상황은 단일 분야로 해결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통합적인 시각과 여러 분야 간 연계와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학교와 교육을 변화시키고 더 행복한 학교를 지원하는 교육정책에 관심을 가진 많은 동료분들이 오시기를 희망합니다.

▲ 출처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홈페이지

 

◇ 교수님이 소개하는 전공

- 교육정책 전공 김미숙 교수님

교육정책 전공은 유아·초등·중등 교육현상과 유아·초등·중등 교육 관련 정책에 대한 이해와 탐구를 위하여 사회과학적 방법을 합니다. 이를 통해서 교육정책 전공에서는 교육정책 분석, 기획, 집행 역량을 갖춘 교육리더를 함양합니다. 교육정책 전공의 졸업생은 졸업 이후 주로 교육행정기관의 행정직, 장학사, 교육연구기관의 연구원, 대학교수, 그리고 초·중등교사 등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교육정책 전공의 경우, 교육정책을 깊이와 폭을 갖추어서 탐구하고 싶고 교육정책을 기획, 집행, 분석, 그리고 정책 대안의 모색을 공부하고 싶은 분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 교육시설환경정책 전공 박윤주 교수님

교육시설환경정책 전공은 학교를 신설하고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는데 관련된 정책 분야를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최근 학교 교육 혁신을 위한 공간 재구성, 인구감소에 따른 소규모 학교 정책, 학생 수 증감을 고려한 학교 설립 및 통폐합 등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는 교육 시설과 환경 변화에 관련된 내용이 주된 연구 분야입니다.

교사를 꿈꾸는 학부생들에게 이 전공은 거리가 있는 분야라고 느끼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 학교 교육의 목표는 학생의 웰빙으로 초점이 이동되고 있습니다. 학생 개개인의 웰빙을 성공적으로 성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인 학교 교육환경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구축되어야 합니다. 학생들이 가고 싶고, 교사가 일하고 싶은 학교 공간 및 문화가 조성되어야 학생의 건강한 발전과 함께 높은 학업성취 수준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 학생을 성공적으로 교육해야 하는 예비교사들인 학부생 여러분들도 이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인적자원정책 전공 최종덕 교수님

인적자원 정책전공은 학생들이 각 분야의 인적자원정책의 현황, 성과 및 대안을 분석하는 안목과 전문성을 갖고, 정책의 기획, 집행, 평가를 위한 연구역량과 정책 지도력을 축적하도록 지원하는 전공입니다. 따라서 이 전공은 국가, 지역(도시)인적자원의 개발, 고등교육 및 평생교육을 다루며 또한 일부 학교 및 일반 교육의 문제를 인적자원의 관점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인적자원개발 정책과제의 개발과 기획 및 평가역량, 인적자원법제 이론, 지식사회와 인적자원정책, 사회자본론, 노동시장분석, 한국사회·경제와 인적자원의 관계, 고등교육의 정책적 차원과 운영 차원의 역량 제고, 평생교육과 인적자원 관계 등을 중점적으로 교육·연구하고 있습니다.

인적자원정책은 국민 개개인의 자산가치를 높이고, 적극적 사회생활을 보장하며, 평생학습을 중시하는 인간개발정책의 의의가 있기에, 이 분야를 공부한다면 학생 여러분의 교육에 대한 안목과 학문적 지평을 확장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도전하세요!

 

- 교육혁신 전공 김성천 교수님

교육혁신 전공은 다소 생소하게 들리지요? 혁신학교라고 들어보셨지요? 혁신학교는 그것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혁신학교를 마중물 삼아 공교육 전체의 변화를 도모하는, 일종의 파일럿 스쿨로 이해하면 됩니다. 혁신은 성찰과 반성을 통해 교육과정, 수업, 평가, 학급운영, 생활지도, 행정 등에 변화와 확산을 도모하는 실천 원리입니다. 한마디로 학교와 지역, 교육청과 교육부를 견인할 수 있는 리더들을 길러내는 것을 교육혁신 전공은 목표로 하고 있어요. 혁신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 경험 등을 공유하고 나누고 배우는 과정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교육혁신 전공에는 학교와 교육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비판을 넘어 대안을 실천하는 선생님들이 오시면 좋겠습니다. 교장과 교감이 되어야지만 리더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자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동료 교사들에게 영향력을 미친다면, 평교사도 얼마든지 리더가 될 수 있지요. 그런데 축구를 할 때 스트라이커만 있어서는 안 되겠지요. 미드필더도 필요합니다. 아무리 뛰어난 ‘혁신가’가 있다고 해도, 그를 지원해주는 ‘조력자’ 내지는 ‘협력자’들이 없으면 혁신은 실패할 가능성이 있어요. 깨어있는 혁신가와 조력자 몇 명만 힘을 합하면 학교를 바꿀 수 있는 기본 동력을 만들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런 분들이 교육혁신 전공에 오시면 좋겠습니다. 민들레 홀씨처럼 희망이 널리 확산되기를 소망합니다.

 

◇ 대학원생이 소개하는 전공

○ 교육정책 전공 한영욱 선생님

- 한영욱 선생님의 전공 이야기

교육정책전공은 우리나라 초·중·고등교육 분야의 일반적인 교육 현상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교육정책에 대한 평가를 통해 교육문제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실천적 해법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교육정책은 학교 현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잘 뿌리내리지 못하고 겉돌거나 교육 활동을 방해하는 결과를 낳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했습니다. 충청북도교육청에서는 교원을 대상으로 우리학교 교육학과와 교육정책전문대학원에 석·박사 과정 파견 교육 연수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평소 교육정책전문대학원에 한국 교육정책 분야의 훌륭한 교수님들이 많이 계셔서 여기서 공부를 하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감사하게도 교육청 파견 연수기회를 얻을 수 있어서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좋은 정책이란 무엇인지 좀 더 깊이 있게 탐구해보고 싶어서 이 전공을 선택하였습니다. 현재는 교육 자치와 학교민주주의, 혁신학교와 수업 혁신에 대해 관심 가지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교육정책전문대학원을 졸업한 후에는 교사로서 학교 혁신의 과제들을 실천하고 학교 현장에 꼭 필요한 교육 정책을 제안하거나, 이것이 학교 현장에 보다 잘 뿌리내릴 수 있도록 연구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 교육정책 전공은 이런 사람에게 추천해요!

교육정책전공은 일반적인 교육정책 분야의 연구를 폭넓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교원, 교육전문직이나 행정직, 교육연구자 등 교육과 관련된 일을 하시는 많은 분 중 교육정책에 특별히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라도 함께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석·박사 과정에는 전국에서 온 교육계 선배들이 많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혹시 궁금한 게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면 적극적으로 문을 두드려 주세요. 또한 학부 졸업 후 교육정책과 관련된 분야로 학업을 이어가고 싶을 때, 교육전문직이나 연구직으로서 학문적 도약이 필요할 때 모교의 교육정책전문대학원이 여러분에게 좋은 배움의 장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인적자원정책 전공 전혜령 선생님

- 전혜령 선생님의 전공 이야기

정책 계획을 짜고 시행하고 이런 모든 것들이 사람이 하는 일인 만큼, 인적자원 관리는 기업뿐 아니라 학교 등 모든 기관에 매우 중요합니다. 인적자원의 관점에서 어떻게 보면 교육도 학생들을 잘 키워나가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교육이 인적자원의 측면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이 전공을 선택했습니다. 현재는 인적자원의 개발에 대해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교육기관에서 요구되는 인적 자원에게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 및 훈련(연수)에 관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인적자원정책 전공에서는 노동시장, 사회자본 등에 대해서 배웁니다. 어떻게 보면 교육정책이라기보다는 사회 정책 쪽의 비중이 큰 편입니다. 그런데 교육정책이 사회 전반을 읽으면서 함께 연동해서 볼 수 있어야 하는 분야인 만큼, 그러한 부분에서 이 전공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사회 전반에 대한 정책들을 같이 보면서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시야가 넓어지는 면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지금은 학교에 있지만 커서는 노동시장에 직접 들어가게 되잖아요. 그래서 이 전공에서 정규직과 비정규직 같은 것들을 공부하면서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키워야 하겠는가, 이런 고민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결국 인적자원정책이 교육과 전혀 동떨어져 있지 않은 것이죠.

 

- 인적자원정책 전공은 이런 사람에게 추천해요!

당연히 인적자원에 관심이 있으신 분에게 추천합니다. 좀 더 세밀하게 말씀드리면 사회자본, 취업률, 고등교육 등을 배우고 있습니다. 이런 분야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더 공부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교육정책전문대학원은 교육정책에 관심 있는 모든 분, 교육계, 교육기관에 근무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야간 수업과 주말 수업도 잘 개설되어 있으니 직장과 학업을 병행하셔도 됩니다.

 

○ 교육시설환경정책 전공 이정환 선생님

- 이정환 선생님의 전공 이야기

교육정책전문대학원에는 2019년에 입학해서, 현재 저는 교육시설환경정책 전공 박사과정에 재학 중입니다. 입학 전에는 초등교사로 14년 재직 중이었습니다. 2014년에 우리학교 윤리교육과로 석사 파견을 오게 되었는데 그해 4월 세월호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보고, 학교에서의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면서 이 전공을 선택하였습니다. 초등학교에서 10년 이상 근무하면서 학교에서의 안전에는 무관심했고, 안전을 별다른 노력 없이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라고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세월호 이후에도 학교에 존재하는 위험요소로 인해 수많은 학생이 피해자가 되는 상황을 보고 학교안전교육 및 정책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파견 기간, 학교 안전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에 참여하면서 이 분야에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함을 깨닫고 교육시설환경정책 전공을 선택했습니다. 보통 학교 안전의 전문가분들은 일반적인 안전에 관련된 교육과정, 즉 재난 안전, 소방방재 등을 베이스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학교의 시스템을 더 잘 이해하고, 교육과정에 대해 넓은 지식이 있는 현장 교사들이 학교 안전에 관심을 가진다면 훨씬 현장 중심적이고, 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한 효과적인 학교안전교육 및 정책들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해서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 교육시설환경정책 전공은 이런 사람에게 추천해요!

최근 학교 현장에서는 학교 공간혁신이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학교의 변화는 단순히 교육과정에서의 혁신뿐만이 아니라 학생들이 가장 오랜 시간 생활하는 학교 공간의 혁신도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고, 이와 관련된 학교시설, 학교 안전 등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교육혁신 전공 김송희 선생님

- 김송희 선생님의 전공 이야기

처음 이 전공을 선택한 이유는 단순했습니다. 서울형 혁신학교에 근무 중이었고 전인교육을 목표로 하는 혁신이라는 철학에 대해 매력을 느꼈습니다. 그 자신감은 곧 바닥을 쳤습니다. 혁신에서 배우는 것은 지금까지 들어보지도 못한 단어들이었기 때문입니다. 자발성, 주체성, 민주성, 학교자치, 공동체. 차라리 모르는 것이었다면 배우면 되기에 다행이었지만 이것이 학교 현장에서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기에 첫 세 학기는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러던 중 미래 교육에 대해 연구하며 LMS와 에듀테크 도구를 알게 되었고 혁신에서 배웠던 가치를 실현할 수 있게 하는 도구를 찾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협업과 공유에 특화된 클라우드 기반 문서를 활용하여 업무를 간소화하고 학교 내에서 토론의 장을 조금씩 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그 도구는 학교 현장에 전면 확산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자발성에 기초한 교사들의 공동체가 형성되는 과정, 그리고 그 공동체 중심의 상향식 의사 결정 과정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연구를 통하여 습득한 가치를 직접 현장에서 실현하고 그 변화 과정을 지켜보는 것에서 큰 기쁨을 느낍니다.

 

- 교육혁신 전공은 이런 사람에게 추천해요!

방향을 찾고 싶은 교사에게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교·사대를 졸업하는 것은 마치 ‘운전면허증’을 손에 쥐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혁신 전공에 진학함으로 저는 단순히 운전대를 잡고 직진하는 것이 아닌, 어떠한 방향으로 가야 할지, 그리고 어느 속도와 방법으로 가야 할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교원대를 졸업한 후 ‘교사’의 자격을 갖추었다면, 정책전문대학원에 진학함으로 저는 ‘어떠한 교사’가 되어야 할지에 대한 방향을 잡게 되었습니다. 교사로서의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된 느낌입니다. 목표가 생겼고 그 목표에 대한 타당성을 이론으로 점검하고 이를 직접 실험하는 현장이 바로 학교이기에 학교생활이 즐겁습니다.

 

이희진, 이도빈 기자  huijin@blue.knue.ac.kr, 1domingo@blue.knue.ac.kr
<저작권자 © 한국교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희진, 이도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처리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이전홈페이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태성탑연로 250  |  대표전화: 043) 230-3340  |  Mail to: press@knue.ac.kr
발행인: 김종우   |  주간: 김석영  |  편집국장: 박설희  |  편집실장: 김동건/한지은/박예솔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설희
Copyright © 2020 한국교원대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