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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1호/교육탑] 초·중·고 등교수업 연기…

일각에서는 불안한 목소리도… 교육부의 대처는? 양인영 기자l승인2020.05.17l수정2020.05.18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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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4일 교육부는 생활 속 거리두기로의 전환과 연계하여 전국 학교의 단계적·순차적 등교수업 방안을 발표하였다. 이에 따르면 13일부터 고등학교 3학년의 등교 수업이 우선 시작되고 오는 20일부터 다른 학년의 등교수업이 순차적으로 시작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최근 이태원동 일대에서 발생한 감염으로 코로나 19의 지역 사회 확산이 우려되면서, 등교수업의 일정이 일주일씩 연기되었다.

 

◇ 감염 확산 우려로 인한 등교수업 연기

지난 4일 교육부는 교원, 교육청, 학부모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등교수업 방안 및 학교 방역 조치 사항을 함께 발표하였다. 이에 따르면, 연휴 이후 2주간 감염증 추이를 지켜본 뒤 5월 20일부터 등교수업이 시작 될 예정이었으며 고등학교 3학년은 진로‧진학 준비의 시급성을 고려하여 13일부터 등교수업을 우선 시작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연휴 기간 중 이태원동 일대에서 발생한 감염으로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은 인원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2차 감염 또한 확인되고 있어 감염 확산 우려가 높은 상황이다. 이에 지난 11일 교육부는 고등학교 3학년의 등교수업 시작일을 5월 13일에서 20일(수)로 1주일 연기하고, 그 외 학년의 등교수업 일정도 1주일씩 연기한다고 밝혔다. 

◇ 추가 연기 없이 진행되는 등교수업, 방역대책은?

교육부는 지난 14일 신학기 개학추진단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현재로서는 20일부터 이뤄지는 고등학교 3학년의 등교수업에 대해서는 연기 여부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라며 추가 연기 없이 등교수업을 진행할 것임을 밝혔다. 이와 관련하여 등교수업 시 학생 안전을 위한 방안으로는 ▲학년별 격주제, 격일제 등교 ▲분반을 통한 미러링 동시수업1) ▲급식시간 시차운영, 간편식 제공 ▲한 개 층 내 복수학년 배치 등을 논의하였다고 제시하였다. 교육부 박백범 차관은 “한 반을 두개로 나눠 절반씩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번갈아 하는 방식 등을 이용해 등교수업을 시작하더라도 전체가 한꺼번에 등교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등교수업 중지 기간에도 불구하고 실기 중심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에 관해서는 시도교육청과 함께 관련 지침을 준수하도록 학교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13일 이태원 방문 고교생이 재학하고 있는 학교 등에 대한 긴급 점검을 진행하였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부의 지침을 위반한 학교에 대한 특별장학을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감사 등 후속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교육부는 전국 학교에 「등교중지 명령 준수 협조 요청」 공문을 발송하여 실습, 대회 준비 등의 사유로 학생의 등교를 요구 또는 허가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관내 학교에 대한 점검‧지도를 강화할 것을 각 학교와 시도교육청에 안내하였다.

 

◇ 교육현장의 반응은?

하지만 교사단체와 학부모 단체가 “교육부의 등교수업 강행을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등 이번 교육부의 등교수업 결정에 관하여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신현욱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정책본부장은 이번 등교수업에 관하여 “학생, 교직원 안전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질병관리본부 전문가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일정을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바가 있으며, 신동하 실천교육교사모임 정책위원은 “감염병이라는 비상 상황에서는 등교와 출석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 기존의 관리와 통제 위주의 교육행정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지난 15일 4개의 서울 학부모단체가 연대 논평을 내며 “교육 당국이 대한민국 방역 기준에서 크게 벗어난 이해할 수 없는 행태를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단체들은 “교육부가 방역 전문가들의 권고를 무시하고 등교를 밀어붙인 것은 교육법령과 입시제도를 앞세워 국가 방역 체제 밖으로 이탈한 것”이라며 “국가적 차원의 공적 책임인 돌봄과 안전을 학교 현장에만 떠넘긴 것”이라고 비판했다.

코로나 19의 지역사회 내 확산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교육현장의 불안감을 완전히 해소할 수 있는 교육부의 결정이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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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 학급을 둘로 나누어 한 교실에서 교사가 수업하면 다른 교실에서 보조교사와 함께 텔레비전 등 기자재를 이용하여 수업을 듣는 수업 방식


양인영 기자  071255@blu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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