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6.10 월 03:16

[429호/시론] EE 와 ESD 그리고 KNUE

이두곤 환경교육과 교수l승인2019.05.20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EE와 ESD, 그리고 KNUE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며 연결이 되는 약어이다. 먼저 KNUE는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의 약어로서 이 청람벌에 모인 우리 한국교원대학교를 지칭하는 말이다. 교원대는 1985년 첫 신입생이 입학하며 개교했으며, 한국 교육의 발전의 큰 뜻을 품고 태어났다. 우수한 교사 양성과 교육을 혁신·발전시키는 교육연구, 그리고 현직 교사의 연수를 통한 국가 교육발전의 도모, 이 세가지가 교원대의 높은 이상(理想)이라고 말한다.EE 는 Environmental Education 의 첫 글자를 따서 통용되는 약어로 환경교육을 말한다. 현대적인 환경교육은 서구에서 1970년대부터 발전되었다. 환경교육은 현대사회의 주요문제인 환경오염과 환경파괴와 같은 환경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이나 법과 제도적인 기존의 접근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모든 시민과 학생들이 환경에 대한 지식, 가치, 기능을 함양하며 실천하고자 하는 교육적 접근이다. 환경교육은 우리나라에서 1980년대에 태동되었으며, 1990년대 중반부터 여러 가지 환경교육 체계가 들어서기 시작했다.
ESD는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의 약어로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 칭하고 있다. ESD는 세계적으로 1990년대에 태동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대략 2000년대 접어들면서부터 도입되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교육계와 학교 밖 사회에서도 지속가능발전교육을 목표로 하는 활동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 삼자, 즉 KNUE, EE, ESD 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 여러 가지로 말할 수도 있겠으나, 무엇보다도 교육을 발전시키고, 혁신하고자 하는 정신에 공통점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교원대는 무엇보다도 교육분야에서 선도적인 모델이 되고자 하는 것이 중요한 그 존재의 성격이다. 우리나라의 현실에 토대를 두어야 하지만 교원대는 교육분야에 새로운 변화를 실험하고 추구하여, 우리나라 교육의 발전을 목표로하는 다양한 시도를 해 나가야 할 것이다.환경교육은 그 성격으로 기존 사회의 환경적 문제의 원인이 되는 지식, 가치, 기술, 문화, 행동과 실천, 삶의 방식 등을 교육적 접근을 통해 친환경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혁신을 중요한 성격으로 한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은 환경교육을 뿌리로 하고 보다 확장된 것으로 환경, 경제, 사회적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며, 또한 우리 사회를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한 사회로 만들기 위한 이상(理想)을 추구한다.교원대는 혁신적인 교육을 추구하는 정신으로 환경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을 보다 더 용기있게, 과감하게 녹여낼 필요가 있다. 교원대는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환경교육의 연구와 교육의 기지(Base)로서 이미 많은 저명하고 우수한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고, 상당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초·중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각 교과와 교과서에 환경교육적 내용이 분산적으로도 이미 상당히 스며들어 있으나, 우리는 이를 더 질적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고, 미래의 교사와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우리 대학의 전체 학생에 대한 교육과정에 환경교육의 내용을 좀 더 체계적으로 이수하게 하여 교사가 될 모든 예비교사(교원대 학생들)에게 환경교육 소양을 높일 체제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 환경교육이 ESD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지속가능발전교육 측면에서도 KNUE의 교사 양성과정 전체적 측면에서 체계적 고민을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교원대의 3 대 역할로서 교사양성 이외에 교육연구와 교사연수 분야에서도 EE와 ESD는 연구의 큰 주제로서 중요한 의미가 있으므로 이 방향의 연구가 교원대에서 활발히, 모든 학과에서 이루어 지는 것이 현시점에서 국가적으로도 교원대의 좋은 방향이라 생각된다. EE와 ESD는 우리 나라 전체적으로 선진 사회를 위한 국가발전의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분야이며 현재 국가 계획으로 구축해 나가고 있는 방향이며, 세계적으로도 합의된 인류 발전의 방향이다. 따라서 EE와 ESD는 좋은 교사, 혁신적인 교육을 위한 기관, 국가 사회의 교육인재 양성을 위한 우리 대학에서 매우 필요한, 우리가 마음을 다해 모아야 할 방향이 될 수 있다.
우리가 좀 더 EE, ESD, KNUE의 연결고리를 의식하고, 계획과 열의를 가진다면, 우리 사회에 대한 KNUE의 역할을 한단계 더 높이 세우고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E와 ESD 는 그 통합적, 종합적 성격으로 교원대의 모든 학과의 교육과 학문에 그 정신과 실천, 연구가 활발하게 깃들 수 있다. EE 와 ESD 가 KNUE가 우리나라에 봉사하고 선도하는 좋은 전략적인 분야이고, 자랑이 될 것이다.


이두곤 환경교육과 교수  knuepress@naver.com
<저작권자 © 한국교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처리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이전홈페이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태성탑연로 250  |  대표전화: 043) 230-3340  |  Mail to: press@knue.ac.kr
발행인: 류희찬  |  주간: 손정주  |  편집국장: 박설희  |  편집실장: 김지연/김보임/허주리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설희
Copyright © 2019 한국교원대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