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11.8 목 01:15

[421호/보도] 3대학 연합 학술제 개최

김다은 기자, 서진경 기자l승인2018.10.29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지난 26일, 우리학교 제3대학 연합 학술제가 개최되었다. ▲생물교육과 ▲지구과학교육과 ▲기술교육과 ▲가정교육과 ▲컴퓨터교육과 ▲환경교육과가 공동으로 참여한 이번 연합 학술제는 자연과학관, 융합과학관, 응용과학관 일대에서 진행되었다. 이번에 연합 학술제를 진행하지 않은 3대학의 물리교육과는 9월 13, 14일에 학술제를 실시했고, 수학교육과는 9월 17일에 전공체험으로 대신했다. 화학교육과는 올해 학술제를 실시하지 않았다. 이번 학술제는 재학생들의 전공역량을 강화하고 행사에 지역주민과 청주 인근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초청하여 직접 전공 체험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각 과에서 분야별로 학술 프로그램을 준비해서 각과의 특성을 살려 진행했다.

◇ 생물교육과 학술제
생물교육과 학술제는 자연과학관에서 동물 분야, 식물 분야, 라이프 분야, 중등 분야 총 4개의 분야로 구성되어 진행하였다. ▲동물분야는 ‘동물들의 구애 플레이리스트’, ‘베놈과 포이즌 : 뱀과 개구리의 독’, ‘돼지심장 해부’ ▲식물분야는 ‘공기정화식물’, ‘DMZ식물자원과 식물동정 도구들’, ‘영양 생식’, ‘꽃가루의 산포방식’ ▲라이프 분야는 ‘빨간 머리 앤을 중심으로 빨간 머리 생성 유전자에 관해 알아보기’, ‘포켓몬의 진화는 과연 진화라고 할 수 있을까?’, ‘꽃 형질 발현을 통한 유전 형질 나타내기(실험)’ ▲중등분야는 ‘문신의 원리는 뭘까?’, ‘아는 만큼 보인(?)다!’, ‘ 눈에 대한 간단한 상식’, ‘지문에 대해 알고 있니?(실험)’을 진행했다. 생물교육과 학술부장 이승건 (생물교육·15) 학우는 “먼저 시험기간에 겹쳐서하기 힘들었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학우들이 도와줘서 잘 진행할 수 있어서 고맙다는 말 전하고 싶다. 앞으로는 좀 더 학술적인 내용을 담았으면 좋겠다. 우리가 현재 대부분 하고 있는 것은 전공 체험 프로그램 비슷하게 하는데, 학술제는 다른 방식으로 우리가 연구하는 쪽으로 하였으면 하고 바라는 입장이다.”라고 하였다.

◇ 지구과학교육과 학술제
지구과학교육과 학술제는 자연과학관에서 운영되었고 유체분야, 천체 분야, 고체분야로 구성되었다. ▲유체분야는 ‘몽글몽글 안개’, ‘빨리지 않는 빨대’, ‘세상 재밌는 실험!’, ‘내가 왜 올라가는지 아느냐’ ▲천체분야는 ‘별로 inVR여행’, ‘태양계 레이스’, ‘똑똑! 문이세요?’, ‘은-하!’, ‘너무 반짝반짝 눈이 부셔’ ▲고체분야는 ‘지진과 지진계’, ‘오늘부터 나도 화석 발굴단!!’, ‘집을 구해주세요!’, ‘한번만 와주세요’를 진행했다.

◇ 기술교육과 학술제
기술교육과 학술제는 제조, 건설, 수송, 통신, 생명기술 분야 5개로 구성되어 융합과학관에서 진행되었다. ▲제조 분야는 ‘투석 플레이스’ ▲건설 분야는 ‘콘크리트 화분 만들기’ ▲수송 분야는 ‘완행열차’ ▲통신 분야는 ‘광섬유모스 통신’ ▲생명기술 분야는 ‘내 안에 있는 생명 퀴즈 DNA’를 운영하였다.

◇ 가정교육과 학술제
가정교육과 학술제는 교육분과, 조리분과, 홈패션분과 총 3개로 분류하여 응용과학관에서 학술제를 운영하였다. ▲교육분과 ‘배우자 선택법을 배우자’(응용과학관 317호) ▲조리분과 ‘인기가요 샌드위치 만들기’(응용과학관 323호) ▲홈패션분과 ‘걱정인형 만들기’(응용과학관 304호)로 나눠 행사를 진행하였다. 

◇ 컴퓨터교육과 학술제
컴퓨터교육과 학술제는 융합교육관에서 수학적 논리회로·알고리즘 분야, 가상현실 분야, 컴퓨팅 사고력 분야, 인공지능 분야, 스크래치·블록 코딩 분야로 운영하였다. ▲수학적 논리회로·알고리즘 분야는 ‘하노이 탑’ ▲가상현실 분야에서는 ‘VR체험’ ▲컴퓨팅 사고력 분야에서는 ‘인디언포커(정보윤리 카드게임)’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알파오를 이겨라(오목)’ ▲스크래치·블록 코딩 분야는 ‘공기총 스크래치’를 진행하였다. 컴퓨터교육과 학술부장 김성미(컴퓨터교육·17) 학우는 “중·고등학생들한테 우리 과를 소개하고 무엇을 배우는지 알려주려고 했는데 막상 중·고등학생들은 오지 않고 대학생들이 주로 와서 조금 아쉽다. 그래도 막상 오면 프로그램 재밌게 해서 하면서도 재밌고 보람찬 느낌이 든다.” 라고 말하였다. 

◇ 환경교육과 학술제
환경교육과 학술제는 종 다양성 분야, 멸종 위기 종 분야, 황새분야로 융합과학관에서 구성되었다. ▲종 다양성 분야에서는 ‘내가 만드는 생태 피라미드!’ ▲멸종위기 종 분야에서는 ‘함께 알아보는 멸종 위기 종’과 ‘ 체험 삶의 현장: 황새와 북극곰’ ▲황새분야에서는 ‘황새 OX퀴즈' ,'함께를 위한 환경 서약서’, ‘황새 공원 탐방과 황새 먹이주기 체험’ 이 진행되었다. 환경교육과 학술부장 박설희 (환경교육·17) 학우는 “올해 학술제는 2년 만에 열리는 것인데, 특이점이 있다면 황새 분야의 준비과정에서 황새 생태연구소와 황새공원의 많은 지원과 도움을 받았다는 것이다”며 날씨상의 문제로 황새공원을 못 가게 된 것에 아쉬움을 표했다.


김다은 기자, 서진경 기자  kde6913@naver.com, jinkyung1030@naver.com
<저작권자 © 한국교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다은 기자, 서진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처리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이전홈페이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태성탑연로 250  |  대표전화: 043) 230-3340  |  Mail to: press@knue.ac.kr
발행인: 류희찬  |  주간: 손정주  |  편집국장: 박설희  |  편집실장: 김지연/김보임/허주리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설희
Copyright © 2018 한국교원대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