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7.11.16 목 11:07

[402호/교육현장엿보기] 교사의 꿈 - 모두 행복한 학교

김순옥(청주여자상업고등학교 수석교사)l승인2017.04.24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새 학기를 맞이하여 분주하게 보낸 3월이 지나고, 무심천 벚꽃이 화사한 자태를 드러내는 4월 중순이 되어서야 고개를 들고 숨을 고르게 된다. 늘 그렇듯, 학기 초에는 2월부터 준비해 온 새 학기 계획과 실천으로 분주한 나날의 연속이다. 그런 중에도 해마다 새로운 학생들과의 만남은 봄꽃처럼 부푼 희망으로 설레고, 활기차게 새 학년을 시작하게 한다. 아마도 이것이 일선 학교의 교사만이 누리는 행복의 특권이리라!
요즈음 학교 현장에서는 한 명의 학생도 소외되지 않는 배움이 즐거운 학교, 행복한 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충청북도교육청에서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찾아가는 수업개선 연수’를 더욱 확대하여 실시하고 있고, 수석교사는 그 중심에 서서 연수 강사 활동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충북도내 맞춤형장학 컨설턴트로 활동하며 수업개선을 위한 일선 학교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교내에서는 전교사, 혹은 저경력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수업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수업 나눔 및 연구를 통한 교단의 학습 조직화를 위해 교사 수업 연구 동아리를 운영하거나, 공감과 소통의 지평을 확대하는 교사 독서 토론 동아리를 운영하면서 집단 지성과 동료성 구축을 통해 참여와 소통의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필자가 근무하는 학교는 청주시에 위치한 청주여자상업고등학교로 취업중심의 상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이다. 올해는 전교사가 힘을 합쳐 '행복 JOB GO' 특색사업을 추진하면서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통해 기존의 경쟁 중심 진로모델에서 벗어나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개발하여 성공적인 직장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취업 지원 교육 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학에 진학하지 않아도 충분히 꿈을 발견하도록 지원하는 교육,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교육활동을 개발하고 실천하는 일에 주력하면서, 획일화 된 교육에서 벗어나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실천하는 요람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를 위해 올 해는 전 교실을 ‘ㄷ’자형으로 배치하여 배움 중심 수업을 실천하고 있으며, 교과 융합 수업을 통해 특성화 고교의 직업 선택과 인성 함양에 도움을 주고 있다.
필자는 국어 교과를 담당하고 있는데, 어떻게 하면 특성화 고등학교의 주력 과목인 상업교과와 융합하여 의미 있는 수업을 진행할까 고민한 끝에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을 국어, 상업, 역사, 미술 교과의 융합을 통해, 직업 선택의 기준 및 조건을 자연스럽게 학습하고, 문학작품의 시대적 배경을 역사적 사실과 관련지어 생각해보고, 다양한 색채 표현으로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는 배움중심수업을 공개하여 교과 융합 수업의 모델을 제시한 바 있다. 또한 양귀자의 ‘일용할 양식’이라는 소설 작품을 통해 상업경제 과목과 융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문학작품 속에 있는 내용 중 상업경제 교과와 접목할 수 있는 독점시장, 과점시장, 독과점시장, 시장경쟁 체제에 대한 개념 등을 도출하여 ‘STEP 활동' 형식으로 구안해 학생중심수업을 실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무엇보다 함께 융합 수업을 진행하시는 선․후배 교사들의 열정과 수업 개선 의지에 감동받았으며,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도 높아 다양한 교과간 융합 수업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 점이 의미 있었다.
충북 수석교사회에서도 매년 특정 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전 수석교사가 참여하는 창의.융합수업을 진행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전국수석교사회에서는 한국교원대학교와 MOU를 체결하고, 융합교육연구소 행사로 ‘융합축전’행사를 열면서 예비교사들의 멘토가 되어 학교 현장에서 우수한 교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사람도 혼자서는 살 수 없듯이, 다가오는 미래사회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상호 융합이 더욱 절실하게 필요할 것이다. 학교도 학생도 교사도 행복한 학교!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참여와 소통의 학교 문화를 조성하여 미래 사회의 동력이 될 우리 학생들이 봄 벚꽃처럼 화사하게 피어나 연록의 잎새들과 함께 조화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끊임없이 응원해야겠다.


김순옥(청주여자상업고등학교 수석교사)  knuepress@naver.com
<저작권자 © 한국교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처리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이전홈페이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태성탑연로 250  |  대표전화: 043) 230-3340  |  Mail to: knuepress@daum.net
발행인: 류희찬  |  주간: 박현선  |  편집국장: 최원호  |  편집실장: 하주현/정규나  |  청소년보호책임자: 최원호
Copyright © 2017 한국교원대신문. All rights reserved.